진입 계획
19일 오전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에서
민간다이버들이 선체 진입 계획을 세우고 있다. (사진제공=연합)

고명석 해양경찰청 장비기술국장은 19일 "실종자들의 생존을 염두에 두고 수색을 계속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이날 오후 전남 진도군청 범정부사고대책본부에서 브리핑을 하고 "생존 시간에 대해선 수온과 개인차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다"면서 "(모두에게) 일률적으로 적용되기 어렵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다음은 고 국장과 일문일답.

-- 수색 계획은.

▲ 오늘 함정 192척, 항공기 31대를 동원해 해상수색을 했고 수중 가이드라인을 새벽 4~5시에 걸쳐 2개를 설치했다. 그 후 강한 조류와 기상불량으로 수중수색에 상당한 제약을 받았다. 오늘 밤 총 4차례에 걸쳐 880발의 조명탄을 투하하고 수색을 계속할 예정이다. 또 저인망 4척을 투입해 혹시나 있을 수 있는 시신 유실에 대비하고 있고, 야간 조명을 지원하기 위해 채낚기 어선 9척이 차례로 사고현장으로 이동 중이다.

   

구조나선 SSU
19일 오전 여객선 '세월호'가 침몰한 전남 진도군 조도면 병풍도 북쪽 3km 앞 사고 해상에서 해군 해난구조대원들이 사력을 다해 수색작업을 벌이고 있다. (사진제공=연합)

 -- 민간의 수색 방식이 더 효율적이란 지적에 대해선.

▲민간이 쓰는 방식은 이른바 '머구리'로 일반 잠수대원과 달리 전신 잠수장비를 착용하고 긴 호스를 통해 산소를 해상의 배에서 공급받는다. 너무 단순화시키지 마라. 장비 특성의 차이지 능력의 차이는 없다.

-- 여객선은 인양하나.

▲그 부분은 가족들의 동의가 있어야 한다. 인양에 대한 준비는 마쳤으며 인양 방법은 여러 가지가 있다. 실종자들의 생존을 염두에 둔 만큼 구조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전력을 기울이겠다.

-- 수색 성과가 없다는 지적에 대해선.

▲오늘 비록 기상불량으로 제한을 받았지만, 성과가 없는 것은 아니다. 선체를 중심으로 계속 수색하겠다. 채낚기 어선은 당장 오늘 저녁부터 투입된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