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해운대 미포에서부터 송정역까지 4.8㎞의 동해남부선 폐선부지 활용문제가 6·4 지방선거판을 달구고 있다.

지난 1일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지난달 28일 마감된 동해남부선 미포∼송정역 폐선구간 수익시설 개발을 위한 민간 제안 공모에 모두 6개 기업이 참여했다”고 발표하면서 활용을 둘러싼 논란이 더욱 거세지고 있다.

난개발을 반대하는 시민사회단체의 목소리에도 불구하고 한국철도시설공단이 상업시설 위주의 개발방안 마련에 가속도를 내는 등 일방통행식 행보를 보임에 따라 시민사회단체의 개발 반대 목소리도 높아졌다.

또 지난 4일 무소속의 오거돈 부산시장 후보가 동해남부선 폐선구간을 비롯한 해운대가 지역구인 여당시장후보 서병수 의원을 향해 “동해남부선 폐선부지가 상업개발로 가기까지 뭐 하셨습니까”라는 논평을 내 6·4 지방선거 쟁점으로 비화하고 있다.

■논란 촉발 원인

동해남부선 복선화로 폐선된 구간은 해운대 올림픽교차로∼해운대역∼미포∼송정∼동부산관광단지 9.8㎞( 26만9천㎡)와 철로 고가화 사업으로 인해 생겨난 고가 하부 부지인 거제역∼수영역 간 2.3㎞(5만1천㎡)다.

이 중 논란이 되는 구간은 우리나라에서 가장 아름다운 철길 중 하나로 꼽히는 미포∼송정 4.8㎞로 국내 최대 관광지인 해운대 등지를 끼고 있을 뿐만 아니라 수려한 경관을 자랑한다. 하지만 지난해 말 폐선 직전까지만 해도 위험한 철도구간이자 군 해안경계 철책으로 둘러싸인 민간인 출입 금지구역이었다.

따라서 시민들은 복선화 전철사업으로 송정에서 올림픽교차로까지 새로운 복선화 선로가 개통되면 폐선구간이 80여 년 만에 시민의 품으로 돌아올 것으로 생각했고 부산시도 당연히 시로 무상귀속될 것으로 보고 시민을 위한 여러 활용방안을 모색했다.

문제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부산시의 무상귀속 요구를 거절하면서 갈등과 논란이 촉발됐다.

■상업시설 위주 개발이 문제

동해남부선 폐선 활용 네트워크를 비롯해 시민단체는 ‘시민의 휴식과 즐거움을 더해줄 공간으로의 환원’을 주장하고 있다.

부산시의 기본 활용 방향도 당초 시민을 위한 ’친환경 그린웨이‘ 조성이었다. 부산시는 2010년 ‘폐선부지 활용을 위한 기본계획 수립 용역’을 통해 전 구간 산책로, 자전거 길 조성, 소공원 등을 내용으로 한 계획을 수립하고 해당 구간에 대해 도시관리계획(문화공원) 결정까지 추진했다.

하지만 부산시가 폐선구간의 무상귀속을 전제로 비싼 용역비까지 들여 마련한 이 같은 친환경 그린웨이 조성 계획은 철도공단이 무상귀속 자체를 거부하면서 쓸모 없는 계획이 됐다.

철도공단은 무상귀속이 관련 법규상 불가능하며 부산시가 만든 활용 기본계획에 대해서도 난색을 표했다. 다른 구간은 몰라도 미포∼송정구간은 자신들이 개발하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고 지금까지 공단 방식대로 개발을 위한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철도공단은 미포∼송정역 4.8㎞의 기존 선로를 활용한 레일바이크, 숙박시설, 운동시설 등 4계절 전천후 해양관광시설 조성을 통한 수익사업을 구상하고 있다.

현재 폐선구간의 선로가 대부분 철거됐지만 미포∼송정역 일부 구간 선로로 그대로 두고 있다. 개발사업의 하나로 레일바이크 사업이 확정되면 재사용하려는 것이다.

부산시민단체들은 시민휴식과 힐링공간이 아닌 상업적 목적의 시설 위주의 개발도 문제지만 더 큰 문제는 철도공단이 구상 중인 레일바이크 사업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미포∼송정 구간 중 좁은 곳은 폭이 8m 정도에 불과하며 선로가 겨우 지나가는 좁은 터널도 있다. 레일바이크가 운행되면 일반시민의 산책과 자전거 길 이용은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