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초구가 친환경 조명 보급에 동참한다. 정부의 저탄소 녹색성장 정책에 따라 각 지자체들이 경쟁적으로 탄소배출량 저감 방안을 내놓고 있어 공공기관 에너지 절약 모범 사례가 될 전망이다.

서울 서초구는 내년 양재천변에 설치된 보안등 12개를 하이브리드형 태양광 조명으로 교체키로 했다고 9일 밝혔다. 하이브리드형 태양광 조명은 맑은 날 태양광 전지 축전기에 저장된 전기를 사용한다. 장마철 등 충전량이 부족한 날에는 자동으로 일반 산업용 전기를 끌어 쓴다. 기존 태양광 조명은 일조량이 부족해지면 조명이 꺼지는 등 단점이 있다. 1년 간 약 85% 전력은 태양광으로, 나머지는 일반전기로 충당한다. 이번에 설치할 제품은 발광다이오드(LED)를 광원으로 탑재한 50와트(W)급 조명이다. 전기 사용량도 기존 나트륨 등 대비 3분의 1로 줄였다. 영동 1·2교 사이에 설치된 총 28개 보안등 중 내년 12개만 우선적으로 교체한 뒤 점차 적용 비율을 높인다. 이에 앞서 지난 11월에는 1기의 하이브리드형 태양광 조명을 시범적으로 설치, 전력 절감량 및 초기투자비용 회수기간을 산정했다. 향후 6년간 전기요금 절감분으로 태양광 조명 구입 비용을 충당한다.

서초구청 기업환경과 관계자는 “기존 태양광 조명은 충전량이 부족해지면 쉽게 꺼지는 탓에 시민들이 불편했다”며 “하이브리드형 제품은 전기요금 절감 효과와 제품 신뢰성 등 두가지 측면을 모두 만족한다”고 설명했다.

한편, 서울 마포구청도 관내 보안등 1000여 개 중 100개를 LED 조명으로 교체한다고 밝힌 바 있어 서울시 자치단체 간 친환경 조명 도입 경쟁 양상이 벌어졌다. 안석현기자 ahngija@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