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의 이름으로 촉구"…고엽제전우회 반대 집회도

천주교 광주대교구 정의평화위원회(정평위)가 10일 오후 2시 광주 동구 남동 5·18기념성당에서 '박근혜 사퇴·이명박 구속촉구' 시국미사를 열었다.

   이날 시국미사에는 광주대교구 김성용·정규완 원로사제, 전주교구 문규현 신부를 비롯해 사제와 신도 등 1천500여 명이 참석했다.

   미사 시작 1시간 전부터 1천100여 명을 수용할 수 있는 성당은 신도들로 가득 찼고 미처 성당에 입장하지 못한 신도 400여 명은 밖에서 미사에 참석했다.

   이영선 정평위 위원장 신부의 집전으로 시작된 시국미사는 복음과 봉헌성가, 강론, 묵상 등의 순으로 진행됐다.

   강론에 나선 정규완(75) 원로사제는 "긴박한 시기에 온 국민이 뜻을 모아 역사적인 선택을 해야 할 일이 있다"며 "모두가 나서서 가짜 대통령을 국민의 이름으로 해임하자"고 주장했다.

   정 원로사제는 이어 "깨어 있는 시민의 불 같은 의지를 모아 해임하는 일만 남았다"며 "서글프고 몹시 마음이 아프지만 더이상 기다리고 있을 수 없기에 하느님께 용기를 청하면서 굳게 나아가자"고 강조했다.

   정평위는 이날 시국미사에서 배포한 성명서에서 "박근혜 대통령은 선출 과정에서부터 합법적이지 않다"며 "민주공화국으로서 가치를 바로 세우고 온 국민이 함께 행복할 수 있는 길을 찾기 위해 국민의 이름으로 대통령의 사퇴를 촉구한다"고 밝혔다.

   이에 앞서 오후 1시 30분에는 고엽제 전우회 회원 등 100여 명이 동구청 앞에서 시국미사 반대집회를 열었다.

 반대집회에 참석했던 한 참석자가 시국미사가 열리는 남동성당에 입장하려다 경찰의 제지를 받았지만, 큰 마찰은 없었다.

경찰은 5개 중대 500여명의 경력을 남동성당과 동구청 인근에 배치했다.

1980년 광주민주화운동 구속자의 구명과 석방을 위한 미사를 열었던 광주 정평위는 지난해 10월 33년 만에 시국미사를 열어 국정원 사태 해결과 민주주의 회복을 촉구했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