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후변화대응에 취약한 개도국에 대한 200억원 규모의 인프라구축 및 저탄소 에너지보급 지원계획이 확정됐다. 기후변화 관련 대외 위상 제고와 함께 궁극적으로 국내 ‘그린’ 산업의 성장을 촉진하겠다는 전략이다.

지식경제부는 개도국의 기후변화대응 인프라구축 및 저탄소 에너지보급 추진을 위한 17개 사업을 선정해 총 200억원의 지원계획을 확정했다고 25일 밝혔다. 동아시아 지역 기후변화 관련 고위급 포럼, 기술교류 및 기술지원사업 등에 오는 2012년까지 총 2000억원을 지원하는 ‘동아시아기후파트너십’의 일환이다.

태양광·풍력 등 청정에너지 개발·보급 등 신재생에너지 분야 5개국 8개 사업에 123억원을 지원하는 한편, 기후변화대응 전문인력양성, 전력배출계수 개발·보급 등 기후변화 인프라구축 분야서도 2개국 3개 사업에 29억원을 지원한다. UN산하 전문기관과 함께 개도국의 기후변화 대응 역량제고를 위한 각종 국제회의, 전문가 포럼 및 제도정비 사업 등에도 30억원이 투입된다.

지경부는 2009년 이후에도 개도국 지원사업이 보다 효과적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국가별 특성과 수요에 맞는 유형별 협력모델을 발전시켜 나간다는 계획이다.

기후변화 관련 국제위상을 제고하는 것은 물론이고 국내 산업의 지원 프로젝트 진출을 통한 녹색산업 성장이 이번 지원 계획의 궁극적 목적이다. 평가 과정에서 국내 기업 진출 가능성에 가점이 주어졌으며 이번에 선정된 사업마다 진출할 국내 기업이 이미 매칭되어 있는 상황이다.

지경부 관계자는 “국내기업이 개도국 지원사업에 참여토록 함으로써 지원효과가 국내산업으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앞으로 우리나라의 기후변화대응 개도국 지원사업에 관한 국제컨퍼런스와 제15차 기후변화 당사국총회 이벤트를 통해, 2013년 이후 체제 협상에서 우호적 지지기반을 확보할 것”이라고 밝혔다. 최순욱기자 choisw@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