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메가와트(MW) 미만 소규모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이 협회를 통한 설비 공동구매로 활로를 모색하고 있다. 원화 약세로 관련 부품·소재 구입비용이 증가하면서 조금이라도 부담을 덜기 위해서다. 차세대 먹을거리로 부각된 ‘청정개발체제(CDM)’사업 관련 절차도 공동으로 추진하는 등 기타 협력 방안도 꾸준히 마련하고 있어 주목된다.

6일 한국태양광발전업협동조합(이사장 이재덕)에 따르면 최근 영세 태양광발전사업자들이 공동구매로 설비를 확충하는 사례가 늘었다. 지난해 협회를 통해 공동으로 구입한 태양광 모듈 용량만 27MW에 이른다. 금액으로 1000억원을 웃도는 수준이다. 최근 원화 약세로 외산 모듈 구입 비용이 크게 증가한 점도 조합을 통한 공동구매량이 증가한 이유다. 대량 구입시 구매 단가도 낮아지지만 사후관리 서비스를 받기도 훨씬 수월하다. 업체들끼리 모여 유지보수를 신청함으로써 비용 및 시간을 절감할 수 있다.

조합 측은 “현재 회원으로 등록된 사업체만 200개에 달한다”며 “태양광 모듈을 대부분 수입해오고 있어 요즘처럼 환율이 오를 때 더 도움이 된다”고 밝혔다.

조합은 CDM 인증을 통한 배출권거래 사업도 공동으로 추진한다. CDM 인증을 받으면 배출권 거래를 통해 1MW 당 1년에 1500만원 내외의 부수입을 올릴 수 있지만 인증 절차가 복잡하고 통상 3억원 안팎의 비용이 들어가는 탓에 소규모 업체들이 개별적으로 추진하기 어렵기 때문이다. 조합 측은 개별사업자들 발전량을 15MW까지 모아 공동으로 CDM 인증을 받을 계획이다.

조합 측은 “소규모 사업자라고 해도 태양광발전사업은 수십억 단위 투자가 병행되야 한다”며 “업체들간 협력을 통해 비용을 절감하는 방안을 계속 강구하고 있다”고 밝혔다. 안석현기자 ahngija@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