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마을, 설립절차 마무리 본격 활동
상인․학생 등 500여명 참여 재원 마련

시민 수백명이 십시일반으로 회비를 내고 똑같은 의결권을 가지는 새로운 형태의 복지법인이 부산에서 탄생했다. 많은 출연금을 낸 특정인이 법인 운영을 좌지우지하는 기존 복지법인의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대안으로 주목할 만하다.

‘시민이 운영하는 복지법인 우리마을’(대표 유동철 동의대 사회복지학과 교수)은 지난달 설립 절차를 마무리하고 공동체 복원 등 본격적인 사업을 진행하고 있다고 27일 밝혔다.부산 부산진구 전포동에 사무실을 마련한 우리마을은 발기인과 시민, 상인, 학생 등 500여 명이 연회비 1만∼12만원을 내는 방식으로 재원을 조달한다.

우리마을은 이사회 위주로 운영되는 기존 복지법인과는 달리 회원 총회에서 모든 의사를 결정하는 구조다. 모든 회원은 내는 돈에 상관없이 1인 1표를 행사한다.

회원 중 희망하는 사람은 누구나 이사회에 참여할 길도 열어 놨다. 복지사업을 실질적으로 진행하는 운영위원회에도 일반 회원이 참여한다.

설립 자산은 4천만원에 불과하지만 주민에게 실질적인 도움이 되는 사업을 추진하고 있다.

우리마을의 첫 사업은 ‘마을 관리사무소’를 만드는 일이다. 아파트 관리사무소와 비슷한 개념으로 저소득층 밀집지역에 마을 관리사무소를 만들어 ‘작은 복지’를 실천하자는 취지다.

문성민 부산사회복지연대 사무처장은 “주택 밀집지역은 넓은 지역에 노약자가 흩어져 살고 있기 때문에 형광등을 갈거나 전기 수리를 하는 등 작은 서비스조차 받기 어려운 실정”이라며 “마을관리사무소는 작은 자치센터, 작은 복지관, 작은 보건소처럼 기본적인 복지서비스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고 말했다.

우리마을의 활동 지역은 부산진구 개금동과 범일동 매축지마을, 범천동 일대다.

이 복지법인은 올해 10월 복지 서비스를 소개하는 대규모 복지 이벤트를 개최하고 활동 지역을 넓혀나가기로 했다.

문 처장은 “이런 방식의 복지법인은 전국 처음으로 시도되는 것”이라며 “회원 규모를 늘려 부산 전역에 이런 복지 혜택이 돌아갈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