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0∼4%, 지방 7∼10%
특성화사업 평가에 연계
지방대들 가산점 받으려 감축률 높여

   
 

4월 말 대학특성화사업 접수 마감을 앞두고 서울·수도권지역과 지방대학 간 자율적인 정원 감축 규모의 격차가 확연한 것으로 나타났다.

서울 및 수도권의 대학은 정원을 전혀 줄이지 않거나 가산점을 받기 위한 최소 수준인 4%를 줄이는 데 반해 지방대는 대부분 7% 또는 만점 수준인 10%를 감축하기로 했다.

27일 전국 57개 대학의 구조조정 계획을 파악한 결과에 따르면 서울· 수도권 대학의 정원 감축률은 0∼4%, 지방 대학은 7∼10%인 것으로 나타났다.

교육부는 지난 2월 대학특성화사업 계획을 발표할 때 자발적으로 정원을 감축한 대학에 가산점을 준다고 밝힌 바 있다.

가산점은 2015∼2017학년도 정원을 2014학년도 입학정원 대비해 10% 이상 줄이면 5점, 7% 이상∼10% 미만은 4점, 4% 이상은 3점이다.

서울의 대학 13개교 가운데 서울대, 고려대, 연세대, 이화여대, 건국대, 동국대(잠정) 등 6개교는 이번에 정원을 줄이지 않기로 했다.

단 고려대 세종캠퍼스, 연세대 원주캠퍼스, 건국대 글로컬 캠퍼스, 동국대 경주캠퍼스 등 지방 캠퍼스는 각각 4%를 감축하기로 했다.

또 서강대, 성균관대, 숭실대, 중앙대, 한국외대, 한양대 등은 감축률을 특성화사업에서 가산점을 받기 위한 최소 수준인 4%로 결정했거나 논의하고 있다.

수도권 대학으로 분류되는 경기도 내 대학은 조사 대상 5개 대학 중 경기대만 5%를 줄이고, 단국대, 아주대, 가천대(잠정), 한양대 에리카(잠정) 등 4개 대학은 4%를 감축키로 했다.

지방의 분위기는 이와 사뭇 다르다.

조사 대상 지방의 대학 39개교 중 대전의 국립대인 한밭대(4%)와 현대중공업이 지원하는 울산대(4%·잠정)를 제외한 나머지 37개교가 7% 또는 10%를 감축하거나 감축 계획을 검토하고 있다.

지방대 중 상대적으로 교육여건이 좋은 국·공립대 중 강원대, 충남대, 충북대(잠정), 순천대(잠정) 등은 가산점을 최대로 받으려고 10% 감축안을 수립했다.

서울·경기 지역의 대학은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우수 등급을 받으면 자율적으로 정원을 줄일 수 있어 정원 감축에 신중한 반면 지방의 대학은 구조조정이 불가피할 것으로 보고 대학특성화 사업에 선정되고자 미리 정원을 감축하기로 해 수도권과 지방간 감축 규모가 차이가 나는 것으로 보인다.

대학교육연구소 이수연 연구원은 “교육부의 대학구조개혁 평가에서 최상위 등급에 들어갈 수 있는 대학은 감축계획을 세우지 않고, 하위 등급을 예상하는 지방대는 나중에 강제적으로 감축될 바에 특성화사업 선정에서 가산점을 받기 위해 10% 감축계획을 세운 것”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