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토교통부, 충북 청주시와 함께 선정
근린생활형 11곳 포함 총 13곳 뽑아

부산 동구를 비롯한 충북 청주, 서울 종로구 등 13곳이 도시재생 선도지역으로 지정돼 다음 달부터 본격적으로 사업에 착수한다.

국토교통부는 28일 국무총리 소속 도시재생특별위원회 심의를 거쳐 도시재생 사업의 첫 주자인 선도지역으로 도시경제기반형 2곳, 근린생활형 11곳 등 총 13곳을 지정했다고 28일 밝혔다.

국토부는 선도지역 지정을 위해 지난달 지자체를 상대로 공모를 진행한 결과 총 86개 지역이 신청했으며, 도시재생이 시급하고 주변지역에 대한 파급효과가 높은 13개 지역을 최종 선도지역으로 뽑았다고 설명했다.

‘도시경제기반형’ 선도지역에는 부산 동구와 충북 청주시 등 2곳이 선정됐다. 부산 동구는 부산역 인근인 초량동 일대, 충북 청주시는 폐공장인 연초제조창 부지와 인근 지역이 사업 대상이다.

도시경제기반형은 쇠퇴한 도시의 경제활력 회복과 일자리 창출 등이 목적인 재생사업으로 노후산업단지·항만·역사 등 핵심시설을 주변 지역과 연계해 복합 정비·개발하는 방식이다.

‘근린재생형’ 선도지역으로는 사업비 200억원(국가·지자체 부담 기준) 미만의 일반규모 지구 6곳과 사업비 100억원 미만의 소규모 지구 5곳 등 총 11곳이 지정됐다.

일반규모 지구에는 서울 종로구·광주 동구·영주시·창원시·군산시·목포시가, 소규모 지구로는 대구 남구·태백시·천안시·공주시·순천시가 각각 선정됐다.

근린재생형은 기존 재개발 사업처럼 낙후한 근린 주거지역의 생활환경을 개선하고 지역 특색을 살려 침체된 중심시가지를 살리는 형태의 개발 사업이다.

국토부는 다음 달부터 이들 13개 지역의 주민·지자체와 함께 구체적인 실행계획(도시재생활성화 계획)을 수립하고 계획이 완성되는 9월부터 본격적인 개발에 착수할 방침이다. 전체 사업기간은 2017년까지 4년간이다.

정부는 이번에 선정된 13개 선도지역의 계획수립비와 사업비 등에 총 1천400억원의 국비를 지원할 방침이다.

매칭 사업을 통해 지자체가 지원하는 1천300억원을 포함하면 정부와 지자체를 통해 총 2천700억원의 예산이 투입되는 것이다. 올해는 국비로 계획수립비 13억1천만원과 사업비 280억원(전체 사업비의 20%)이 지원된다.

국토부는 또 도시재생활성화 계획 수립 과정에서 주민·지자체가 도시재생과 연계 가능한 각 부처의 사업들을 계획에 포함해 지원을 요청할 경우 도시재생특위 심의를 거쳐 패키지 형태로 자금을 지원할 방침이다.

한국토지주택공사(LH), 국토연구원, 건축도시공간연구소 등 3개 도시재생 전문기관의 행정·기술 지원도 뒤따른다.

국토부는 이번에 선정된 선도지역 외에 탈락한 다른 지자체 등에 대해서도 도시재생 사업에 대한 지원을 연차별로 확대하기로 했다.
조현지 기자 jhj@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