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천 중앙장로교회 성지순례객 1명·한국인 가이드 2명 숨져
외교부 "20대 괴한 관광버스서 폭탄 투척"…"주변 4개국 관광객 철수권고"
이슬람 과격단체 안사르 베이트 알마크디스 "우리 소행"

 
   
▲ 한국인 관광버스 폭탄 테러 현장에서 연기가 나고 있다. (AP=연합뉴스)

이집트 동북부 시나이반도 타바에서 16일(현지시간) 한국인 탑승 관광버스를 상대로 한 폭탄 테러가 발생, 우리 국민 3명이 사망하고 14명이 부상했다.
 
   
▲ 이집트 폭탄테러...긴급대책반 구성(서울=연합뉴스) 김주성 기자 = 이집트 동북부 시나이반도에서 폭탄 테러로 한국인이 숨진 것으로 알려진 17일 새벽 한 외교부 직원이 긴급대책회의가 열리는 서울 도렴동 외교부 청사 종합상황실로 들어가고 있다.

   테러를 당한 버스에는 충북 진천 중앙장로교회 소속 성지순례 관광객 31명과 가이드 2명 등 한국인 33명과 이집트인 2명(운전기사 1명·가이드 1명) 등 모두 35명이 타고 있었다
 
   
▲ 이집트서 한국인 관광객 테러…3명 사망(AP=연합뉴스) 외국인 관광객들이 16일(현지시간) 시나이반도 타바의 이스라엘쪽 지역에서 이집트쪽으로 넘어가기 위해 기다리고 있다.

   한국인 사망자는 충북 진천 중앙장로교회 신도 김홍렬(64)씨와 현지 가이드 겸 블루스카이 여행업체 사장 제진수(56)씨, 한국에서 동행한 가이드 김진규(35)씨 등 3명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집트인 운전사 1명은 현장에서 숨졌다.

    한국인 부상자 중 7명은 샤멜 엘셰이크 국제병원에 있고 8명은 누에바 병원에서 치료를 받고 있다. 이 가운데 가족과 함께 있기 위해 병원에 있는 인원 1명을 뺀 14명이 부상자로 집계됐다.

    나머지 한국인 15명은 가벼운 부상자로 이스라엘 국경을 넘어서 귀국하기 위해 호텔에서 대기하고 있다고 외교부는 17일 밝혔다.

    이번에 성지순례에 나선 중앙장로교회 신도는 남자 11명, 여자 20명 등 모두 31명이었으며 지난 10일 출발해 21일 귀국하는 일정으로 터키와 이집트, 이스라엘의 성경에 나오는 지명을 순례할 계획이었다고 교회 측은 설명했다.

    교회 측은 "한국시간 16일 오후 9시 20분께 이집트 국경에서 이스라엘로 가기 위해 출국수속 도중 폭탄 테러를 당했다"고 밝혔다.

    정부는 현지에 신속대응팀을 파견하는 한편, 특별여행경보를 발령했다. 정부는 예방차원에서 이집트와 주변 4개국에서 여행중인 국민에게 철수 권고 문자를 발송하고 있으며, 현지에서 성지순례 중인 국민에게도 방문 자제를 당부하고 있다.

    이번 사건은 20대 남성 괴한이 버스 안으로 폭탄을 투척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됐다. 이 괴한의 사망 여부는 아직 확인되지 않았다.

    외교부 고위당국자는 "주이집트 한국대사관이 부상자 일부를 면담한 결과 타바 국경초소에서 출국 수속을 위해 현지 가이드가 내렸다가 다시 버스에 탑승하려는 순간 20대로 보이는 괴한 1명이 폭탄을 투척해 폭발했다고 한다"고 전했다.

    이 당국자는 테러범의 신원 등과 관련, "관련 정보는 우리도 요청하고 있고 이집트 당국도 조사 중이나 구체 결과는 나오지 않는 상황"이라면서 "이번 테러가 한국인을 겨냥했는지, 또는 외국인을 겨낭했는지, 아니면 관광객을 겨냥했는지는 불분명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집트 총리가 테러 행위 규탄 성명을 발표했고 이에 따라 우리도 이번 사건을 테러사건으로 규정했다"고 밝혔다.

    이번 테러 사건과 관련해 과격 이슬람주의자들의 소행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과격 이슬람 단체인 '안사르 베이트 알마크디스(성지를 지키는 사람들)'은 이집트 동북부 시나이 반도에서 발생한 한국인 관광버스 테러 사건을 자신들이 저질렀다고 주장했다고 이스라엘의 더 타임스오브 이스라엘이 보도했다.

    이 단체는 과격 이슬람 단체들이 즐겨 사용하는 웹사이트 '지하디스트 포럼'에 올린 성명에서 지난해 12월 24일 나일 델타 다카리야주의 주도 만수라의 경찰본부 청사 폭탄 테러도 자신의 소행이라고 주장한 적이 있고, 시나이 반도에서 벌어진 여러 폭력사태의 배후로 지목되는 단체다.

    국제사회는 이번 테러를 규탄하는 한편 이집트 내에서 관광객 대상 테러가 재개할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반기문 유엔 사무총장은 대변인 명의로 낸 성명에서 "3명의 한국인 관광객을 포함한 사망자와 다수의 부상자를 낸 시나이반도 타바의 테러 공격을 강력히 규탄한다"며 피해자 가족과 이집트 및 한국 정부에 애도를 표했다.

    AP통신 등은 이번 테러가 2004∼2006년 이집트 시나이 반도 남부 지역에서 120명이 희생된 후 처음 일어난 관광객 대상 테러라고 보도했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