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입전 테스트… 첫 실전 투입

세월호 침몰사고 14일째인 29일 해난 구조장비 다이빙벨이 사고 해역에 다시 투입될 예정이다.
 물살이 가장 거세지는 사리때(대조기)에 접어들어 수색작업이 제한되고 있는 가운데 투입 논란이 일었던 다이빙벨이 어느 정도의 효과를 발휘할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이종인 알파잠수종합기술공사 대표는 이날 오전 6시 바지선에 다이빙벨을 싣고 팽목항을 떠나 뱃길로 1시간여 거리인 사고해역으로 향했다. 
 실종자 가족 2명도 현장 수색·구조작업 과정을 지켜보기 위해 동승했다.  
 이 대표는 실전 투입에 앞서 오전 11시 30분부터 50분 가량 사고해역에서 12㎞가량 떨어진, 파도가 비교적 잔잔한 해상에서 다이빙벨 테스트를 실시했다.
 잠수사 3명이 다이빙벨을 타고 바닷속 2m 가량 아래로 들어가 통신 상태 등을 점검했으며 별다른 이상을 발견하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다이빙벨은 1시간여 후 사고현장에 도착할 예정이다. 바지선 고정작업 등을 거친 뒤 오후 5시께 첫 실전 투입될 예정이다.
 기상청에 따르면 사고해역 오후 기상 상황은 파고 0.5∼1m, 초속 7∼11m 바람이 불 것으로 예고했다.
 이 대표는 “다이빙벨 투입에 조류상태는 큰 영향을 끼치지 않는다”며 “테스트 결과 통신 등에서 이상이 없었으며 다이버들이 50분 정도 작업 가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다이빙벨은 지난 25일 사고해역에 처음 도착했으나 투입되지 못한 채 이튿날 되돌아왔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