첨단 정보통신기술(IT)를 활용하면 2012년까지 우리나라 전체 탄소배출량의 8.4%를 줄일 수 있다는 연구결과가 나왔다. 그동안 그린IT를 이용하면 에너지 절감효과가 있다는 분석은 많았지만 IT를 통한 탄소배출량 절감효과를 과학적인 데이터로 조사해 제시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정보사회진흥원(원장 김성태)은 국내 IT 부문 탄소배출 전망과 IT를 통한 탄소배출 저감효과를 분석한 ‘IT 기반 저탄소 녹색성장 추진 전략’ 보고서를 17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국내 총 탄소배출량은 올해 6억4490만톤에서 2012년에는 6억8840만톤으로 매년 1000만톤 가량 늘어날 것으로 전망됐다. 또 서버·PC·모니터 등 IT부문 탄소배출량도 지난해 1750만톤에서 2012년에는 2110만톤으로 급증할 것으로 예상됐다.

보고서는 하지만 지능형교통시스템·빌딩에너지관리시스템·원격회의 등 21개 IT 애플리케이션을 대상으로 탄소배출 저감효과를 분석한 결과 2012년에는 국가 총배출량 추정치의 8.4%에 달하는 5428만톤을 IT 활용으로 감축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보고서를 작성한 박상현 책임연구원은 “탄소 저감량 수치는 IT활용에 따른 에너지·자원 절감량에 에너지·자원의 탄소 원단위를 곱하는 방식의 객관적인 분석을 통해 얻은 것”이라며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IT를 적극 활용하는 전략을 펼쳐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박 연구원은 IT활용 전략으로 △정보자원 통합 및 친환경 이용 문화 확산을 통한 IT 부문 그린화 추진 △IT 기반의 저탄소 사회 전환에 초점을 둔 정보화 사업 포트폴리오 재구축 △IT 기반 녹색산업 육성을 위한 정책 지원 △IT 기반 녹색성장 환경 조성 등을 제시했다.

장지영기자 jyajang@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