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 총리 "군·어민 모두 협조부탁"

세월호 참사 16일째 접어들면서 이제는 실종자 구출과 함께 시신 유실을 막는 것이 급선무가 됐다. 하지만 마땅한 대책을 찾지 못하는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에 실종자 가족들의 항의가 이어지고 있다.
정홍원 국무총리는 1일 “실종자 시신 유실 부분이 가장 걱정이 된다”며 “진도군 어민들이 모두 동원되다시피 해 협조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이날 진도실내체육관에서 세월호 실종자 가족들을 만난 자리에서 “시신 유실 방지책으로 3중막을 쳐놓고 있다”며 이같이 말했다.
정 총리는 “어제부터 오늘 사이에 수협중앙회장과 진도수협장에게 군 어민(어선)이 모두 동원될 수 있도록 협조해달라고 간곡히 부탁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또 “더 많은 잠수 인력 투입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가이드라인이 꼬이는 등 (안전상) 한계가 있어 여의치 않다”며 “좌현 쪽은 뻘 속에 박혀 있어 애로가 있다”고 설명했다.
정 총리는 “선체를 충격을 줘 수색하는 방법도 고민했지만 안에 있는 사람들의 손상문제가 있어 다른 방안을 강구 중에 있다”고 덧붙였다.
그는 마지막 당부라며 “현장 수색 잠수사를 만났는데 너무 사기가 꺾여 있다”며 “실종자 가족께서 힘들더라도 현장에서 일하는 사람에게 용기를 북돋워 달라”고 말했다.
신원확인소 현장을 방문, 실종자 가족의 마음을 헤아려 달라는 가족들의 요구에 따라 정 총리는 팽목항을 찾아 신원확인소를 들러 본 뒤 귀경했다.
정 총리는 앞서 지난달 29일 국무회의 대신 진도군청에 마련된 범정부 사고대책본부에 내려온 뒤 세월호 구조·수색 관련 전문가 회의를 주재했다.
이 회의는 해수부장관 등 정부인사와 국제구난 전문가, 선체구조·수색잠수 관련 업계, 학계·연구기관 전문가, 잠수사 등 20여명이 참석했으나 뾰쪽한 대책은 내놓지 못했다.
이날 실종자 가족들은 대책회의 결과를 설명하는 정 총리를 외면하거나 항의하는 등 반발했다.
한편 범정부 사고대책본부는 사고해역 중심에는 유자망, 맹골수도 앞뒤로 8km와 15km 되는 지점에는 쌍끌이 어선, 신안가거도-추자도 해역에는 어업지도선이 수색하는 등 3단계 시신 유실방지책을 시행하고 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