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부행사도 대폭 축소

세월호 희생자를 애도하고자 축제성 행사를 취소하는 사례가 잇따르는 가운데 광역시 단위의 세계 첫 국제안전도시 인증 사실을 전 세계에 알리려던 부산시 계획마저 전면 취소됐다.
부산시는 오는 12일 국내외 안전분야 전문가들이 참가한 가운데 해운대 벡스코에서 열릴 예정인 ‘국제안전도시 공인 선포식 및 제7차 아시아 안전도시 연차대회(12∼17일) 개막식’ 명칭 중 ‘국제안전도시 공인 선포식’을 제외한다고 1일 밝혔다.
축제 분위기 속에서 치를 예정이던 세부행사도 대폭 축소하거나 변경하면서 초청인사 규모가 애초 2천 명에서 800명으로 줄였다.
행사의 주제도 ‘국제안전도시 부산의 탄생과 아시아의 번영’에서 ‘우리 모두가 안전을 위해 힘을 모아야 할 때입니다’로 바꾸고, 국악원·시립무용단·시민합창단 등의 개막 특별기획공연도 세월호 추모와 반성 등 절제된 국민정서를 표출하는 ‘안전기원제’로 대체하기로 했다.
식후 축하공연 역시 취소했고, 12일 오후 열릴 부산시 주최 환영 리셉션은 간단한 식사행사로 변경했다.
부산시는 지난해 12월 광역시 단위로는 세계 최초로 세계보건기구(WHO)가 인증하는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획득하고, 이를 기념해 5월 중 열릴 제7차 아시아안전도시 연차대회에서 성대한 국제안전도시 공인 선포식을 열 계획이었다.
국제안전도시는 시민의 참여를 통해 일상생활에서 빈번하게 발생하는 사고와 손상(의도적 또는 비의도적 사고의 결과로서 발생하는 신체나 정신에 미치는 해로운 결과)으로부터 안전해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하는 도시를 말한다.
현재까지 세계 33개국 317개 중소도시가 국제안전도시 공인을 받았으며, 광역시 단위로는 부산시가 세계 최초 사례이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