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선급(KR) 비리를 수사하는 검찰이 전·현직 임직원들이 거액의 비자금을 조성했을 것으로 보고 선박설계업체와 한국선급 주요 간부들을 상대로 조사하고 있다.
부산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흥준 부장검사)은 한국선급의 자금흐름을 추적하기 위해 부산의 한 선박설계회사에서 회계서류, 선박설계자료, 전산자료 등을 압수해 분석하고 있다고 1일 밝혔다.
특별수사팀은 한국선급이 선박설계검사와 중고 선박의 설계변경조사 등을 하는 과정에서 편의를 제공하는 명목으로 업체로부터 금품을 받았을 것을 보고 한국선급 임직원과 선박설계회사 법인 계좌 등을 조사하고 있다.
한국선급 전·현직 임직원들이 선박검사 권한을 이용해 선박설계업체와 해운회사로부터 금품을 받아 수십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했고 일부가 정관계로 흘러들어갔다는 의혹도 수사하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한국선급 전·현직 임직원 20여 명의 계좌와 법인계좌 등을 정밀 분석해 비자금 규모를 파악하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한국선급 본부장과 팀장급 4∼5명을 소환해 자금 집행내역 등을 조사하고 있다.
검찰은 선박관련 법개정과 관리감독권한을 갖고 있는 정치권과 관련 공무원들에게 전방위 로비를 벌인 정황도 포착했다.
한국선급 본부장이 2011년 해수부(당시 국토해양부) 등 관계 공무원 여러명에게 수백만원 상당의 상품권을 제공한 단서를 잡았다.
또 같은 해 해수부 공무원들에게 상품권 수십만원을 전달했고 2012년 12월 공무원들에게 식사와 향응을 제공했다는 진술을 확보했다.
검찰은 오공균(62) 한국선급 전 회장이 지난해 2월 한국선급 신성장산업본부를 서울로 이전하면서 영리회사를 설립하고 사무실 리모델링 공사비 수천만원을 횡령했다는 단서를 잡고 관련자들을 상대로 조사를 진행하고 있다.
오 전 회장은 2012년 신사옥 공사비 등 회사자금 9천350만원을 유용한 혐의도 받고 있다.
그는 2007년 11월 한국선급의 매출과 직결된 선박안전법 개정 등과 관련해 정치권의 도움이 필요하다며 임직원들이 국회 재경위원회와 농림해양수산위원회 소속 의원들에게 쪼개기 형태로 후원금을 기부하도록 지시해 정치자금법 위반죄 등으로 유죄판결을 받았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