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최근 경제 위기 국면이 외환위기(IMF) 당시보다도 심각하다고 판단하고 대형 국책 사업을 추진, 경제 위기 극복은 물론이고 극복 이후 미래까지 대비하겠다는 계획을 수립했다. 그 가운데 가장 눈길을 끄는 것은 녹색 뉴딜이다.

올해 초 발표된 녹색뉴딜은 향후 4년간 50조원을 투입해 96만개의 일자리를 만들어내는 것이 핵심이다. 이 가운데 IT업계와 산업계가 주목할 만한 것은 공공시설 LED 보급계획(1조3000억원)과 그린카 개발 및 청정에너지 보급(2조), 그린홈· 그린스쿨 사업(8조), 국가공간정보 통합체계 구축 (3700억원) 등이다.

4대 강 살리기와 전국 자전거도로 구축 등에도 적지 않은 IT시스템이 활용될 것으로 보여 관심이 쏠리고 있다. 특히 정부는 집에서 지하철까지 자전거를 이용해 도착하고 회사 근처 지하철에서 다시 회사까지 공공자전거를 이용해 출근하는 u바이크 시스템을 구축할 계획이어서 여기에도 만만치 않은 IT 수요가 예상된다.

총 9조6000억원이 투입되는 녹색교통망 확충사업도 역시 적지 않은 지능형교통시스템(ITS) 수요가 발생할 것으로 전망된다. 디지털 뉴딜도 관심사항이다. 최근 지식경제부·행정안전부·국토해양부·방송통신위원회 등 국가정보화 관계 부처는 정보기술(IT) 기반 경기 부양사업인 이른바 ‘디지털 뉴딜’을 위해 1조2000억원대 추가경정예산을 요청했다.

지경부는 IT서비스·SW산업을 중심으로 클라우드컴퓨팅, 보건 안전을 위한 시스템 구축, 사용자인터페이스(UI), 법률 생활정보 서비스, 연구개발(R&D) 프로젝트, 중소기업의 보안 능력 향상 등의 신규 사업에 4700억여원을 신청한 상황이다. 방송통신위원회는 망 고도화·IPTV·디지털콘텐츠 등 인프라 및 신성장산업 분야를 중심으로 5000억여원을 신청한 상태다.

이러한 국책 사업과 함께 신성장동력 사업도 눈여겨볼 만하다. 신성장동력은 주로 R&D에 대한 지원 등이 주를 이루지만 향후 정부가 이 분야 사업을 집중 육성한다는 얘기여서 미래를 위한 투자로는 적격이다. 정부가 이 분야에 대한 R&D 투자를 대폭 확대할 예정인만큼 기업에서도 R&D에는 큰 도움이 될 듯하다. 정부는 신재생에너지, 탄소저감에너지, LED응용, 그린수송시스템, 첨단그린도시, 방통융합산업, IT융합시스템, 콘텐츠·소프트웨어, 녹색 금융 등 총 17개 신성장동력을 발표하고 이 분야에 15조원 이상을 투입할 예정이다.

유형준기자 hjyoo@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