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지검, 정·관계 자금흐름 추적, 본부장·팀장급 추가 압수수색

   

▲ 부산 강서구에 있는 한국선급 본사.
부산지검이 선박검사와 인증을 담당하는 한국선급(KR)을 비롯해 해운업계 전반적인 비리에 대해 본격 수사에 나섰다. (사진제공=연합)

한국선급(KR)의 비리를 수사 중인 검찰이 한국선급 임원들이 요트회원권으로 정관계 인사들에게 로비를 벌였는지 수사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부산지검 특별수사팀(팀장 박흥준 특수부장)은 한국선급 전·현직 임직원들이 요트를 타고 출항한 자료를 파악하기 위해 해양경찰청에 협조요청을 했다고 6일 밝혔다.
검찰이 해경에 자료를 요구한 대상자에는 최근 사의를 표한 전영기(60) 한국선급 회장과 오공균(62) 전 회장, 본부장 4명, 법무팀장 등 7명이 포함됐다.
특별수사팀은 이들이 승선한 요트 이름, 동승자 명단, 출발·입항 일시 장소 등에 대한 자료를 요청했다. 검찰이 정관계 유착 연결고리를 추적하기 위해 한국선급이 보유한 요트회원권에 주목하는 것으로 전해졌다.
특별수사팀은 한국선급에 대해 추가 압수수색을 벌이는 등 자금흐름을 집중 추적하고 있다.
지난달 24일 한국선급 본사 등 8곳을 압수수색한 특별수사팀은 연휴 직전인 지난 2일 한국선급 본부장, 팀장급 직원, 자택 등 9곳을 추가로 압수수색했다. 추가 압수수색 대상에는 해양수산부 공무원들에게 상품권 수백만원을 제공한 본부장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전·현직 임직원 20여 명의 계좌에 대해서도 압수수색영장을 발부받아 현금 거래 내역을 분석하고 있다. 특별수사팀은 한국선급 임원들이 자신의 성과급과 상여금을 부풀리는 수법으로 거액의 비자금을 만들었을 것으로 보고 정확한 비자금 규모와 금품로비 범위, 대가성 등을 조사하고 있다.
한국선급의 법무팀 등에서 이번 검찰 수사와 관련해 조직적으로 대응하면서 탄력을 받던 특별수사팀 수사의 속도가 늦어지는 것으로 전해졌다.
한국선급에서 수사에 비협조적이고 선박설계회사 등에서 압수한 각종 자료와 금융권에서 요청한 자료가 너무 많아 특별수사팀이 정밀분석에 어려움을 겪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별수사팀은 자료 분석을 마치는 대로 오 전 회장을 비롯한 전·현직 주요 임원들을 소환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