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민대, 복지시설 출신 학생 등록금 전액 면제



국내 첫 4년간 최대 4천만원 혜택

“어려운 학생들 홀로서기 돕겠다”



국민대가 국내 대학 중 처음으로 복지시설 출신 학생을 무상으로 교육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국민대는 “아동 복지시설 출신 학생에게는 4년간 등록금 전액을 면제해주는 내용을 골자로 한 ‘가온누리 장학금’을 신설해 내년 1학기부터 시행하려 한다”고 11일 밝혔다.

보육원 등 보건복지부로부터 인허가를 받은 국내 아동 양육시설에서 만 3년 이상 생활했거나 거주 지역에 공동생활가정 또는 가정위탁보호 아동으로 등재된 학생이 수혜 대상이다. 일정 수준의 학업 성적을 거둔 학생이 경제적 어려움으로 진학을 포기하거나 도중에 그만두는 사례를 줄이겠다는 게 제도의 취지다.

이런 장학금은 국내 대학 중 처음 도입하는 것이라고 국민대는 설명했다. 정시나 수시모집 등을 통해 입학 전형을 통과만 하면 된다. 별도의 심사 기준이나 연인원 제한 등은 두지 않기로 했다. 이번 학기 등록금은 인문대학이 332만원으로 가장 낮았고 예술대학이 489만원으로 가장 비쌌다.

이 기준으로 보면 복지시설 출신일 경우 4년 동안 2천600여만원에서 4천여만원을 내지 않아도 된다. 단, 입학 첫 학기 장학금을 받은 이후에는 15학점 이상 수강하고 학점이 4.5 만점에 2.0 이상을 넘겨야 계속 장학금을 탈 수 있다.

복지시설 학생은 만 18세가 되면 정부가 지급하는 수백만원의 자립지원 정착금을 받고 퇴소해야 해 대학에 들어가기 쉽지 않다.

이들의 녹록지 않은 홀로서기를 도우려고 유지수 총장이 적극적으로 장학금 제도를 추진한 것으로 전해졌다.

또 국민대는 독립운동가 후손에게도 전액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적극 검토 중이다.

국민대 관계자는 “전 세계에 흩어져 어렵게 살아가는 독립운동가 후손들을 찾아내 장학금을 지급하는 방안도 논의 중”이라며 “이 외에도 앞으로 다양한 장학제도를 발굴하겠다”고 말했다.
이상연 기자 lsy@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