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가지식포털은 이미 여러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직장인의 업무능력을 향상시키고, 생활 속 지혜를 제공하고 있다. 특허·장애인·인체 등 특수 정보는 부가산업을 창출하거나 공공업무의 효율도 크게 높이고 있다.

◇일 잘하는 비법=국내 굴지의 통신회사에 근무하는 김동우씨(34). 그는 얼마 전 사내에서 공모한 미래유망 사업에 대한 아이디어 공모전에서 장려상을 받았다. 비결은 국가지식포털을 활용한 것이다.

김씨는 우리나라 수도권 지역의 유휴빌딩을 활용한 친환경 농수산물 생산 빌딩에 대한 아이디어를 만들고자 빌딩과 관련된 기술 및 관련자료를 수집하기 위해 국가지식포털을 검색했는데 태양열, 지열, 풍력 발전과 자원 및 에너지 순환이용에 대한 개념을 연구한 논문을 발견하고, 이를 참조해 아이디어를 더욱 구체화할 수 있었다. 그 결과 수백명이 참여했던 공모전에서 김씨는 장려상을 수상했다.

◇여행 길라잡이=서울시내 모 고등학교에서 영양사로 근무하고 있는 양해선씨(37)는 주말이면 가족과 함께 지역문화유적 답사를 다니고 있다. 목적지를 정하면 국가지식포털로 그 지역의 향토문화와 유적지를 검색해 관련된 역사적 기록과 상세한 설명 자료를 얻는다.

또 사진과 동영상을 통해 현지 답사계획을 치밀하게 준비한다. 사전 준비 없이 무작정 떠나는 것보다 국가지식포털을 통해 관련지식을 얻고, 역사적 의미와 그 속에 담긴 선조들의 삶을 되새겨보고 난 후 떠나는 현지 답사여행은 가족 모두에게 유익한 재미와 흥미로 되돌아온다며 즐거워한다.

◇숙제 도우미=공인중개사로 활동하고 있는 권태선씨(42)는 초등학교에 다니고 있는 두 딸의 학교 숙제를 국가지식포털을 이용해서 함께 준비해왔다. 우리나라에 서식하는 생물자원의 내용과 사진 이미지를 다운받아 편집하거나, 우리나라를 빛낸 역사적 인물을 검색해서 그분들의 업적을 정리하는 등 다양한 분야의 학교숙제를 국가지식포털을 거쳐 작성하고 있다.

◇특수 정보도 가득=‘장애인 특수교육 재활과학 정보’에서는 장애를 진단평가하고 재활치료를 위한 프로그램을 제공하고 있다. 사회복지시설, 학교, 어린이집, 재활병원 등에서도 이 프로그램을 그동안 약 5만2000회 활용해 왔다. 그뿐만 아니라, 미국 호프스트라 대학, 일본 후생성, 베트남 HUE대학교 등 해외유관 기관에서도 벤치마킹하고 있다. ‘다국어 및 표준형 언어 음성 데이터베이스’는 언어 및 음성처리 관련 산업에 다양하게 활용되고 있다.

그 예로 특허청과 연계해 국내 특허문서를 자동 번역하는데 활용되면서 우리나라의 특허가 미국, EU 등 자국 특허출원 시 사전에 한국 특허를 검색하도록 의무화하는 계기를 마련했다. 이를 이용해서 신규로 발생하는 특허에 대한 번역비용이 매년 711억원가량 절감되는 효과를 얻고 있다.

이 외에도 의료기기, 스포츠용품, 산업용 제품 설계와 제작의 기본 자료로 활용되는 ‘디지털 한국인 인체정보’ 등도 만날 수 있다. 산업분야에서도 태권도 헤드기어 등의 스포츠 용품, 자동차 충돌실험, 기차 승차감 자체 진도 예측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되고 있다.

장지영기자 jyajang@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