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 대통령은 '역동적인 혁신경제'의 실천방안으로 집권 이후 가장 중점을 둬 온 창조경제를 거듭 강조했다.

박 대통령은 "7년째 1인당 국민소득 2만불 대를 벗어나지 못하고 있다. 우리 경제의 기존 성장방식이 한계에 부딪힌 것"이라며 "이 한계를 뛰어넘기 위해서는 새로운 발상과 패러다임의 전환이 필요하다"며 창조경제의 중요성을 역설했다.

온라인 창조경제타운과 전국 17개 광역시도에 설치될 창조경제혁신센터를 창조경제의 온·오프라인 구심점으로 삼고, 글로벌 벤처투자회사와 공동으로 국내창업기업에 투자하는 2천억원 규모의 한국형 요즈마 펀드를 조성하도록 한 것이 그 일환이다.

또 창업 벤처생태계 조성을 위해 향후 3년간 4조원 규모의 재정을 투입하겠다는 청사진도 밝혔다.

역동적 혁신경제를 위해 미래대비 투자와 해외진출을 촉진해야 한다는 것도 평소 박 대통령이 강조한 부분이지만, '2017년까지 연구·개발(R&D) 투자 국내총생산(GDP) 5% 수준까지 확대·세계 최상위 1% 과학자 300명 유치·2017년까지 우리FTA 규모 전세계 GDP 대비 70% 이상 확대' 등 구체적 수치를 제시하며 실천을 위한 '가이드라인'을 제시한 것이 눈에 띈다.

박 대통령은 이와 함께 '내수와 수출의 균형성장'도 경제혁신의 핵심과제로 거론했다. 수출 못지않게 내수 안정이 경제 도약에 필수적이라는 인식이다.

앞서 박 대통령은 지난달 15일 미국 CNN과의 인터뷰에서 올해 경제정책 방향에 대해 "엔저 현상이라든가 환율에 자꾸 출렁거리면서 좌우되는 데서 벗어나는 것이 근본적인 해결방법이라고 생각해 내수와 수출을 균형있게 발전시키는 계획을 적극적으로 추진하려 한다"고 밝혔다.

박 대통령은 이를 위해 '내수기반 확대ㆍ투자여건 확충ㆍ청년.여성 고용률 제고' 등 3개 과제를 제시했다.

특히 청년과 여성 고용률 제고는 내수활성화의 핵심과제인 일자리 창출을 위해 필요하다는 측면에서, 과거 재형저축과 유사한 '청년희망키움통장' 도입과 육아ㆍ임신ㆍ간병 등으로 근로시간을 단축할 필요가 있을 때 전일제 근로자의 시간선택제 전환청구권 부여 등 새로운 방안을 이번 담화문에서 공개했다.

박 대통령이 이와 같은 '장밋빛 계획'을 내놓았지만, 재원의 한계와 정치적 이해관계 등으로 실천은 녹록지 만은 않아 보인다.

이 경우, 지난해 기초연금 공약후퇴 논란처럼 '약속파기' 논란이 재연될 가능성도 완전히 배제할 수는 없다.

당장 민주당 장병완 정책위의장도 담화문 발표에 대해 "대통령은 후보 시절이나 취임 후에도 실천의지나 실현 가능성과 상관없이 국민의 인기를 얻을 수만 있으면 된다는 식으로 무수히 많은 계획 발표했다"며 "계획과 약속만 거창하고 실천은 안한다"고 지적했다.

이를 감안한듯 박 대통령은 담화문 말미에 "아무리 촘촘히 준비했다 하더라도 정부 노력만으로는 실현하기 어렵다. 사회 각계각층의 적극적 지지와 동참이 있어야 가능하다"면서 "서로 조금씩 어려움을 나누고 작은 이득을 조금씩 내려놓고 공생과 상생의 길을 걸어가 주실 것을 부탁드린다"고 호소했다.

그러면서 "노동시장 과제는 노사정이 상생하는 합의를 이뤄야만 가능하고, 기업들도 정부의 규제개혁 보폭에 호응해 보다 적극적으로 투자를 늘려주기 바라며 국회도 관련 법안이 적기에 통과되도록 간곡히 부탁드린다"면서 각계각층에 대해 협력과 지지를 덧붙였다.

박 대통령이 과연 자신이 제시한 경제혁신 3개년 계획에 부수적으로 따라올 입법작업을 위해 집권 2년차에 여의도와 본격적인 '소통'에 나설지 주목되는 이유이기도 하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