은행 공인인증서 해킹 수백개 유출

금감원, 일괄 폐기…우리은행 인터넷뱅킹 중단



시중은행 공인인증서 수백개가 해킹으로 유출돼 금융 당국이 일괄 폐기한 것으로 확인됐다.

12일 금융권에 따르면 금융결제원은 피싱, 파밍 사이트 모니터링 중 악성코드로 수집된 공인인증서 유출 목록을 발견하고 추가적인 전자금융사고 예장을 위해 해당 공인인증서를 모두 없앴다.

폐기된 공인인증서는 우리은행 등 시중 은행 고객의 인증서였다.

이번에도 해커들이 파밍 수법을 이용한 것으로 추정된다.

파밍이란 가짜 사이트를 미리 개설하고 피해자 컴퓨터를 악성코드에 감염시켜 진짜 사이트 주소를 넣어도 가짜 사이트에 접속하도록 해 개인정보를 빼내는 한층 진화된 피싱 수법이다.

우리은행은 공인인증서 유출로 의심되는 고객의 인터넷뱅킹 이용을 잠시 중단했다. 이에 따라 인터넷뱅킹을 이용하려면 가까운 영업점에 가서 다시 신고해야 한다.

금융 당국 관계자는 “시중은행 공인인증서 유출이 의심돼서 일괄 폐기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앞서 한국인터넷진흥원은 지난해 5월 은행 고객 컴퓨터에서 유출된 공인인증서 파일 212여개가 모여 있는 국외 서버를 발견해 금융결제원에 통보해 폐기했다.

지난해 2월에도 해커들이 신한은행 등 시중은행이 발급한 공인인증서를 빼내가자 금융결제원이 461개를 일괄적으로 없앤 바 있다.

인터넷뱅킹 악성코드를 활용한 공인인증서 유출 사례는 최근 급증하고 있다.

IT 보안업계는 피싱으로 유출된 공인인증서가 수만 건에 달할 것으로 추정한다.

공인인증서가 빠져나가면 인터넷 뱅킹으로 예금을 찾아가는 범행에 속수무책이다.

삼성카드는 스마트폰 스미싱(문자메시지와 피싱의 합성어)으로 최근 자사 앱카드를 이용하는 고객 53명이 금전 피해를 봤다는 신고 300건이 접수됨에 따라 이 사실을 지난 5월 초 경찰청과 금융감독원에 자진 신고했을 정도다.

금융당국은 공인인증서 유출을 막기위해 고객의 각별한 주의를 당부했다.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