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남항에 유람선 운항 추진 안전성 논란

수산단체들 “선박충돌 사고 위험 커진다” 반대





세월호 참사로 선박 안전에 대한 우려가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부산 남항에 유람선 운항이 추진되고 있어 안전성 논란이 일고 있다.

부산시가 부산항 남항을 기반으로 한 유람선을 운항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자 남항에 있는 수산업단체들이 선박 충돌사고 위험을 이유로 반대하고 있다.

13일 부산시에 따르면 자갈치시장 친수시설을 유람선 선착장으로 활용, 부산항 북항과 남항을 오가는 유람선을 띄우기로 하고 관련 절차를 진행하고 있다. 부산시는 자갈치시장∼오륙도∼광안대교를 항로로 70∼80t짜리 유람선을 띄운다는 구상을 하고 있다. 이 정도 크기 선박은 길이 30m 안팎, 정원 100∼150명 정도 된다.

부산시는 유람선 크기를 제한하고 관제인력 6명과 폐쇄회로(CC)TV, 레이더 장비, 초단파 무선통신(VHF) 장비 등을 갖춘 해상안전관리센터를 운영하면 안전운항에 큰 문제가 없다고 보고 있다. 시는 “해상관광 상품 개발로 지역경제를 활성화하려면 부산항 남항을 기반으로 하는 유람선을 띄워야 한다”는 입장이다.

그러나 남항에 있는 수산업 단체들은 “남항은 소형 선박 통행량이 많고 조류가 빠르며 항로가 좁아 유람선이 운항하면 충돌사고 위험이 크다”며 반대하고 있다.

한 수산업단체는 “남항은 항로 폭이 좁고 조류가 빠른데다 많은 선박이 계류해 있고 레이더나 선박자동식별장치(AIS)는 고사하고 무전기도 없는 소규모 통선 수백 척이 운항하고 있어 유람선이 운항하면 충돌 위험이 크다”고 주장했다.

대형선망수협 측 관계자는 “부산시에서 추진하는 공동어시장 현대화사업이 완공되면 남항을 오가는 어선이 많이 늘어나 사고위험이 더 커진다”며 “부산시가 유람선 취항을 가정한 선박 안전성 검토와 여론 수렴과정을 제대로 거치지 않았기 때문에 유람선 취항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말했다.

부산시가 유람선 취항 계획을 추진하려면 부산항 항계 내에서 유람선 운항을 금지하는 ‘부산항 항법 등에 관한 규칙’도 걸림돌이다.

이 규칙에 따르면 △영도구 동삼동 조도에서 남구 용호동 오륙도 옆 나암섬을 연결한 선 안쪽 해역과 제1항로, 검역묘지 △영도 묘망대에서 서구 암남공원 맞은편 두도를 연결한 선의 북쪽 해역 중 송도 수어말∼암남공원 앞 당강말 해안선 200m 이내 해역에서는 유람선을 운항할 수 없다.

영도 태종대 굴소이∼영도 남항대교 남쪽에 이르는 해안선으로부터 500m 이내 해역을 제외한 해역과 제2항로 △감천항 서방파제∼동방파제 연결하는 선 안쪽 해역과 제3항로로 유람선 운항 금지구역이다.

부산해양항만 관계자는 “유람선 운항계획은 해상관광 활성화와 선박 안전사고 위험 증가라는 두 가지 측면이 있기 때문에 외부 연구용역을 해서 부산항 항계 내 유람선 운항의 안전성 여부 등을 점검한 뒤 결정할 방침이다”라고 밝혔다.
이상연 기자 lsy@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