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곡동 유병언 장남 집 진입한 검찰…체포 실패



일가 사실상 모두 잠적…檢 수사 고비



검찰이 유병언(73) 전 세모그룹 회장(청해진해운 회장)의 장남으로, 수백억원대 횡령 및 배임, 조세포탈 혐의를 받고 있는 대균(44)씨의 신병 확보에 실패했다.

‘세월호 실소유주 비리’를 수사 중인 인천지검 특별수사팀(팀장 김회종 2차장검사)은 13일 오전 10시께 서울 서초구 염곡동에 있는 유 전 회장 일가 자택(일명 세모타운)에 수사관들을 보냈다.

대균씨가 지난 12일 검찰의 출석 요구에 응하지 않자 그가 주로 머물러왔던 집을 찾아가 강제 구인 절차에 착수한 것이다.

검찰 수사관들은 체포영장을 갖고 집 앞에서 초인종을 수차례 누르면서 대균씨와 접촉을 시도했다. 그러나 안에서는 아무런 인기척이 없었다.

대문 앞에는 대균씨의 이름이 적힌 우편물 도착 안내문 2장이 붙어 있었다. 안내문에 적힌 날짜로 미뤄 최소 일주일은 지난 것이었다.

검찰은 6시간 넘게 기다렸는데도 반응이 없자 오후 5시 30분께 소방관들의 도움을 받아 대문을 강제로 열고 내부로 진입했다.

수사관 4∼5명이 들어가 체포 영장 집행에 나선 가운데 대균씨가 다른 출입문으로 도주할 가능성에 대비해 인근 경찰서 소속 경찰관 30여명이 주변에 배치됐다.

검찰은 그러나 대균씨를 찾는 데 실패했다. 현재 검찰의 연락도 받지 않는 것으로 전해져 수사를 피하기 위해 사실상 잠적한 것으로 보인다.

오후 8시께 밖으로 나온 수사관들은 ‘어디를 수색했나’ ‘CCTV 등을 확보했나’ 등을 묻는 취재진에 아무런 대답을 하지 않고 대기 중이던 차량을 타고 돌아갔다.

검찰 관계자는 “대균씨의 소재를 파악하기 위해 염곡동 자택 외에도 여러 곳에 수사관을 보냈다”면서 “자택에 진입해 수색했으나 대균씨가 없어 체포에 필요한 자료를 확보한 채 철수했다”고 밝혔다.

대균씨 등이 잠적하면서 유 전 회장 일가의 경영 비리를 쫓는 검찰 수사도 고비를 맞았다.

해외 체류 중인 유 전 회장의 차남 혁기(42)씨와 장녀 섬나(48)씨는 체포영장 발부에도 불구하고 귀국하지 않고 버티고 있다.

검찰은 국내에 있는 대균씨 신병을 확보하기 위해 강제 구인에 나섰지만 실패했고, 유 전 회장에게도 피의자 신분으로 소환을 통보했지만 자진 출석할지는 미지수다.

검찰은 애초 유 전 회장의 자녀들에 대한 조사를 마친 뒤 유 전 회장을 소환할 방침이었다.

검찰은 지난달 20일 수사에 착수한 이래 측근들을 잇따라 조사하고 구속하면서 유 전 회장 일가의 혐의를 상당 부분 확인한 것으로 전해졌다. 유 전 회장을 비롯한 자녀들을 직접 소환해 조사한 뒤 사법처리하는 수순만 남겨둔 상태다.

만약 자녀들에 이어 유 전 회장 역시 소환에 불응하고 잠적할 경우 세월호 참사 책임을 묻기 위한 검찰 수사가 예상 외로 길어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