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건희 회장 심장기능·뇌파 안정적…당분간 진정치료

‘저체온 치료 오후에 끝나’

   
급성 심근경색 증세를 일으킨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입원 중인 서울 강남구 삼성의료원.
급성 심근경색 증세를 일으킨 이건희 삼성그룹 회장이 입원 중인 서울 강남구 삼성의료원.급성 심근경색으로 심장 스텐트 시술을 받은 이건희(72) 삼성그룹 회장은 현재 심장 기능과 뇌파가 안정적인 상태이며, 당분간 진정치료를 계속 받을 것으로 보인다.

이 회장이 입원 중인 삼성서울병원 의료진은 13일 “저체온 치료 결과 심장 기능과 뇌파는 대단히 안정적”이라며 “상태가 안정기에 들어갔기 때문에 서두르지 않고, 안전하고 완벽한 의식 회복을 위해 당분간 진정치료를 계속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진정치료는 수면 상태를 유지하면서 진정제 등을 투여해 행하는 치료를 말한다.

의료진은 “진정치료에는 진정제를 병행 투여해야 하므로 의식회복에 시간이 걸린다”고 부연했다.

의료진은 “현재 저체온 치료가 완료된 것은 아니다. 치료가 안정적으로 진행되고 있다”면서 “저체온 치료가 끝나는 시점은 오늘 정오 이후가 될 것 같다”고 말했다.

지난 10일 밤 심근경색을 일으켜 순천향대학 서울병원에서 심폐소생술(CPR)을 받고 11일 새벽 삼성서울병원으로 옮겨와 입원한 이 회장은 11일 오전 2시 7분께 스텐트 시술을 받은 직후부터 12일 오전까지 24시간가량 33℃ 정도의 저체온 상태를 유지했다.

이후 서서히 정상 체온을 회복 중이며, 이날 오후 중에는 정상 체온을 유지한 채 수면 상태에서 진정치료를 받게 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진은 이 회장이 고령이고 지병이 있었던 점 등을 고려해 일반적인 경우보다 천천히 의식 회복을 유도하는 방식의 진정치료를 할 예정이다.

앞서 의료진은 이 회장의 심장 기능이 회복돼 12일 오전 8시 30분 심폐보조기인 에크모(ECMO)를 제거했으며, 제거 이후에도 안정된 상태를 유지하고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