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남동발전(사장 장도수)이 1000㎿에 이르는 대규모 신재생에너지 개발 계획을 통해 녹색기업 변신에 나섰다.

남동발전은 포스코건설(사장 정동화)과 대규모의 신재생에너지 사업을 공동 개발하기로 하고 14일 서울 삼성동 그랜드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양해각서(MOU)를 교환했다. 협약에 따르면 양사는 2015년까지 6년간 약 3조6000억원의 대규모 자금을 투입, 풍력발전단지와 조류발전소를 합쳐 총 960㎿의 신재생에너지를 보급하게 된다.

현재 전남 신안군 해상에 360㎿ 해상풍력발전단지 건설을 위한 풍력자원을 계측 중이며, 강원도 원주·횡성 등지에도 계측기 설치를 준비하고 있다.

인천시 덕적도 인근에 200㎿ 규모로 건설될 조류발전소는 MOU 교환을 앞두고 있으며 신안군 해상에도 사업 추진을 위한 계획서가 제출된 상태다.

하지만 현재 해상풍력과 조류발전은 발전차액지원제도가 마련돼 있지 않아 경제성 확보가 불투명한 상태며, 발전소 건립에 따른 각종 인허가 제도 개선, 지역주민의 공감대 형성 등 풀어야 할 숙제도 많다.

남동발전 관계자는 “이번 양해각서 교환으로 남동발전의 발전설비 운영 및 관리능력과 포스코건설의 건설기술력이 시너지효과를 높일 수 있을 것”으로 예상했으며 “대규모 투자비가 소요되는 신재생에너지 개발을 위해 양사가 투자비를 분담해 리스크를 줄일 수 있고, 풍력·조류 자원과 예비타당성 조사를 나눠 시행함으로써 사업개발 속도도 빨라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유창선기자 yuda@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