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실명으로 1만5천830명 서명…일반교사도 상당수”

스승의 날인 15일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은 교사 1만5천여명이 참여한 ‘교사선언’을 발표하고 정부에 세월호 참사에 대한 진상규명과 책임자 처벌을 촉구했다.

전교조는 이날 오전 서울 서대문구 본부에서 선언문을 발표하고 “대통령은 자신의 책무 불이행을 뼈저리게 고백하고 합당한 책임을 져야 한다”며 “철저한 진상 규명과 뼈를 깎는 책임규명을 통해 국민 신뢰를 회복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어 “이런 일을 제대로 할 수 없다면 대통령 자격이 없다”며 “국민의 생명을 지킬 의지도 능력도 없는 대통령은 더 이상 존재할 이유가 없다”고 말했다.

또한 “물이 차오르는 배 안에서 아이들이 죽음의 공포와 싸울 때 대통령은 공직자에게 문책 위협을 한 것 말고 무엇을 했느냐”며 “형식적 사과와 연출된 위로가 국민 억장을 무너뜨렸다”고 비판했다.

이번 선언에는 지난 9일부터 이날 오전 8시까지 전국에서 총 1만5천830여명의 교사가 서명하는 방식으로 참여했다. 참여자들의 실명도 함께 공개됐고 조합원이 아닌 일반 교사들도 상당수였다고 전교조는 전했다.

선언에는 “안내방송을 믿고 대기하라는 말이 결국 아이들을 죽음으로 몰아넣었다는 사실에 많은 교사들이 악몽에 시달린다”며 “의심스러우면 되물어야 한다고, 부당한 지시에는 복종하지 말라고 가르치지 못해 미안하다”며 자성의 목소리도 냈다.

김정훈 전교조 위원장은 이날 이번 선언이 정권 퇴진 운동인지를 묻는 질문에 “이런 참사 앞에서 대통령이 퇴진한다고 뭐가 얼마나 달라지겠냐”면서도 “책임질 수 없다면 국민의 대표 자리에 앉아있을 이유가 없다”고 전했다.

교육부가 청와대 게시판에 실명으로 박근혜 대통령 퇴진 운동을 선언한 글을 쓴 교사 43명에 대한 징계를 검토 중인 것과 관련, 전교조는 “정당한 요구에 징계조치가 이뤄지면 국민의 분노를 살 것”이라며 법률적으로 대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하병수 전교조 대변인은 “43명의 교사들은 수업시간에 학생들에게 말한 것이 아니어서 정치적 중립성 의무가 적용되는지는 의문”이라며 요구가 반영되지 않으면 교사선언은 앞으로도 이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교육부는 시·도교육청을 통해 게시글에 연서한 교사들의 신원을 파악하고 있으나 7∼8명을 제외한 나머지는 전국의 같은 이름을 가진 교사가 1천명에 달해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밝혔다.

교육부는 일단 오는 20일까지 신원 확인을 마친 뒤 징계 절차에 들어갈 것으로 보인다.

전교조는 전날 ‘서울교사 촛불집회’에 이어 오는 17일에는 서울 독립문공원에서 세월호 희생자를 추모하는 전국교사대회를 연다. 또 시민사회단체를 중심으로 구성되는 ‘세월호 참사 진상규명 국민참여위원회’(가칭)에도 적극 참여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