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조성되는 모든 신도시는 이산화탄소 배출을 최소화하는 ‘탄소 중립형’으로 건설된다.

한국토지공사(사장 이종상)는 ‘저탄소 녹색성장’을 위해 에너지 저감형 친환경 도시건설을 확대키로 하고, 올해 말까지 ‘탄소저감형 도시설계기준’을 마련해 시행할 계획이라고 27일 밝혔다.

이에 따라 하반기에 보상에 착수하게 되는 동탄 제2신도시를 비롯해 인천 검단, 김포 한강, 양주 옥정, 송파 신도시 등은 탄소저감형 도시설계기준을 적용한 저탄소 녹색도시로 조성될 전망이다.

국토부는 현재 실시계획을 수립 중에 있는 화성동탄 제2 신도시는 탄소중립도시 마스터플랜을 수립해 탄소중립 시범마을 조성과 특화시설 도입을 계획하고 있다.

인천 검단 신도시는 ‘10분 도시’로 도시 어느 곳에서나 도보나 자전거로 10분 이내에 대중교통센터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함과 동시에 단지에 소비되는 에너지를 자체 생산하는 3000 세대 규모의 ‘제로에너지 타운’을 시범 도입할 계획이다. 또 평택 소사벌지구는 신도시로는 세계 최초로 청정개발체제(CDM) 사업이 추진된다.

토지공사 전략경영실 홍경표 실장은 “앞으로 신재생에너지 비율 고도화 및 탄소 저감형 친환경 도시건설을 통한 에너지절감형 도시기반을 조성함으로써 정부의 신경제 정책인 ‘저탄소 녹색성장’에 적극 기여할 것”이라며 “공사가 건설하는 도시의 탄소배출권이나 에너지 절감을 통한 수익을 주민과 지역에 환원함으로써 친환경개발 선도기업으로 자리매김할 것”이라고 밝혔다. 심규호기자@전자신문, khsim@
심규호 khsim@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