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위 3개 대형업체→시장 80% 점유, 도소매업도 전체 매출 9.7% 차지

   

유통산업에서 이른바 ‘빅3’로 불리는 대형 업체의 시장 독과점으로 유통환경의 부작용을 낳고 있다는 직적이 일고있다. 사진은 부산 롯데백화점 광복점 전경.

유통 산업에서 이른바 ‘빅3’로 불리는 대형 업체가 시장의 80% 이상을 점유해 중소 업체가 쇠락하고 소비자의 선택권이 제한된다는 지적이 나왔다.

임채운 서강대 경영학과 교수는 16일 중소기업중앙회와 중소기업학회 주최로 열린 ‘대·중소 유통업간 선순환 생태계 어떻게 조성할 것인가’ 토론회에서 이같이 밝혔다.

임 교수에 따르면 각사 공시 자료 등을 분석한 결과 백화점 업계에서는 상위 3개 업체의 시장 점유율이 2012년 기준 89%에 달했다. 이는 2001년 61%에 머물다 2009년 83%로 뛰어오른 뒤 11년 만에 90%에 육박하는 수준으로 커진 것이다.

대형마트에서도 ‘빅3’ 업체의 점유율이 2001년엔 52% 정도였으나 2007년 76%, 2009년 79%로 늘어난 데 이어 2012년에는 88%에 달했다.

홈쇼핑 시장에서는 상위 3개 업체의 점유율이 2005년 이후 70%를 웃돌다가 2012년에는 74%에 달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처럼 유통 산업에서 독과점이 심해지면서 생계형 중소 유통업이 급속히 쇠락했고, 중소 납품업체 수익성 악화, 제조업체 판로 제약, 소비자 선택권 제한 등의 부작용을 낳았다고 임 교수는 지적했다.

그는 유통 생태계 선순환을 위해 대규모 점포 출점의 사회적 심사제도 마련, 소상공인 상권 활성화 지구 신설, 점포 중심에서 상권 중심으로 활성화 추진, 지역 특성에 맞는 상품 개발 등을 제안했다.

최승재 소상공인연합회 공동회장도 토론회에서 “2011년 기준 전체 도·소매업체 가운데 89.8%는 소상공인”이라며 “그런데도 비중이 0.1%도 되지 않는 극소수의 대기업이 전체 매출의 9.7%를 차지한 채 시장에 막대한 영향을 미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소상공인 업계에서 도·소매업도 중소기업 적합업종으로 지정해달라는 요청이 계속 나온다”면서 “대기업에 규제의 반대 급부로 인센티브를 부여하는 등 실제 유인책을 줘 적극성있는 움직임을 끌어내야한다”고 주장했다.
이유진 기자 lyj@busaneconom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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