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는 올해 초 정보자원 감축 목표를 42%로 확대, 2012년까지 4200억원을 절감하는 ‘범정부 정보자원 통합계획’을 발표했다. 전산자원 통합, 웹사이트 정비, 대국민서비스 통합 등이 포함된 이 계획은 세부 실행수칙과 구체적인 예산 등을 확정해 부처 간 협의까지 마무리된 상태였다. 이미 지난해 정보자원통합계획안을 마련, 일부 정부 시스템 통합은 추진됐다. 이 정보자원 감축 계획의 핵심은 전산자원의 가상화 기술을 활용이다. 정부 부문도 가상화 대열에 동참한 것이다.

정부는 가상화 기술 등을 활용해 2012년까지 현재 보유한 4687대의 서버를 2535대로 총 46%를 줄인다는 계획이다. 올해는 조직개편에 따라 발생한 불용장비 등 437대의 폐기 또는 재활용을 추진하고 2010년부터 이 같은 서버 통합을 본격 추진하게 된다. 이를 위해 상반기에는 서버 통합을 위한 현장 실사 및 시스템 재구성 등을 위한 컨설팅 작업에 진행하게 된다.

정부에서는 이미 지난해 대전 정부통합전산센터 일부 서버 통합을 시행, 가시적인 예산절감 효과를 얻은만큼 2010년 서버통합 계획에도 속도가 붙을 것으로 보고 있다.

◇CPU 가동률 30% 미만 서버 73%…비효율=정보기술(IT) 인프라의 급증 문제를 해결하는 게 정부의 가장 큰 고민거리로 떠올랐다.

대전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지난 2006년 10월 이전 당시에 1507대였던 서버가 2년 5개월 동안 1382대 증가한 2889대가 됐다. 월 평균 48대, 연평균 571대가 증가하는 추세다. 동시에 하드웨어 장비가 급증하면서 기반 시설(면적) 또한 적정용량을 초과했다. 연간 서버 증가율이 20%를 넘나들면서 임계치 대비 사용량이 전산실 면적은 73%, 냉방용량은 78%, 전력사용량은 93%에 이르고 있다.

하지만 2007년 10월을 기준으로 센터에서 구동되는 서버 가운데 CPU 사용률이 30% 미만에 불과한 서버가 전체 서버의 73%나 될 정도로 효율이 떨어진다.

이 같은 문제점을 개선하기 위해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지난해 범부처 차원에서 정보자원을 공동 활용할 수 있도록 통합서버 풀을 구축하는 ‘2008년 서버자원 통합구축 사업’을 시작했다. 기존 부처별, 추진 사업별로 개별 도입해 운용하던 정보시스템을 ‘서버 기능별’로 통합해 운영하기로 한 것이다.

이 사업의 핵심은 가상화 기술이다. 정부에서는 가상화로 전산자원 통합해 총소유비용(TCO)을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미래모형은 ‘데이터·애플리케이션 통합’=정부는 가상화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되 앞으로 구축할 정보시스템에서 운용될 비즈니스 특성을 충분히 고려한 후 가상화 이행 조직이나 인력·기술 등에 관한 운영 방침을 정할 방침이다.

정부통합전산센터는 △자원 배정 △자원 회수 △자원 추가배정 등을 위한 정책과 프로세스를 정립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보고 이를 감안한 ‘자원 활용 미래모형’ 전략을 추진 중이다. 특정 벤더 제품의 종속을 최소화하고, 증설·교체 시 경제성을 최대화하기 위해 가상화 기술을 도입할 방침이다.

자원 활용 미래모형은 서버·스토리지·백업 영역(1·2차) 세 가지로 구분된다. 이 가운데 서버 영역은 유닉스·NT·리눅스 서버 풀 등으로 구분해 구축한다. 유닉스서버는 서버 내에서, NT서버 풀은 서버 내외 영역을 각각 가상화해 운용할 계획이다.

스토리지 영역은 고속 스토리지·하이엔드·미드레인지·로 레벨 4개 부문으로 분류하고 각각의 업무 특성을 감안해 자원을 배정·활용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있다.

아울러 단순한 물리적 하드웨어 통합뿐만 아니라 서버별로 개별 운영되던 데이터의 공유와 호환을 위한 데이터 마이그레이션 및 애플리케이션 호환 등을 위해 단계적인 프로젝트를 구상하고 있다. 통합센터로의 1단계인 ‘위치 통합’에 이어 2단계 하드웨어 통합, 3단계 데이터 및 애플리케이션 통합까지 생각하고 있는 것이다.

◇가상화 산업 활성화 ‘기폭제 기대감’=행전안전부 산하 정부통합전산센터는 가상화 업계에서도 최대 화두다. 행안부는 중소형 서버를 그린IT가 적용된 고효율·대용량 서버로 교체하고 가상화 솔루션을 도입하는 등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를 동시에 효율화하는 데에만 2012년까지 4000억원가량의 시스템 구축과 운용 예산이 소요될 것으로 보고 있다.

가상화 시장이 기대보다 빠르게 성장하지 않는 상황에서 정부가 의욕적으로 추진하는 전산자원 통합사업은 가상화 시장에 엄청난 먹거리를 던져준 셈이다.

특히 정부가 전 중앙부처 대상의 전산자원 통합구축사업을 ‘지속가능한 획기적인 IT 녹색뉴딜 사업’으로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 일회성 사업이 아니라 앞으로도 계속 이어지는 사업이라는 점이다.

VM웨어·마이크로소프트·시트릭스 등 가상화 솔루션 업체는 물론이고 HP·IBM 등 대용량 서버 라인업을 갖춘 업체가 서버교체 특수를 누릴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