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발상의 대전환…입법 뒷받침”

새누리당 함진규 대변인은 19일 세월호 참사에 사과하고 대책을 제시한 박근혜 대통령의 대국민 담화와 관련해 “인식과 사고의 대전환에서 시작한 획기적 대안을 마련했다고 평가하며, 새누리당은 국회의 역할에 부족함이 없도록 앞장서 최선을 다해 협조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함 대변인은 논평에서 “솔직하고 진솔하며 진정성이 담긴 사과였다”며 이같이 밝혔다.

함 대변인은 박 대통령이 국가안전처를 신설하는 대신 해양경찰청을 폐지하고 해양수산부와 행정안전부의 기능을 축소하는 정부조직법 개정안을 국회에 제출키로 한 데 대해 “대통령 약속이 공수표가 되지 않도록 정부 조직 개편이 신속하게 이뤄져야 한다”면서 “정부조직법 개정안이 조속히 통과될 수 있도록 야권과 협의에 들어갈 것”이라고 말했다.

또 사고 책임자에 구상권을 행사하는 특별법 제정, 김영란법 제정과 공직자윤리법 개정, 민간이 참여하는 진상조사위원회 구성 등의 제안에 대해서도 “선제적으로 국회에서 입법 과정에 반영하고 야당과도 심도 있게 협의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검찰 수사가 국민의 의구심을 철저히 해소하지 못한다면 특검 등을 통해 세월호 참사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하고 관련 책임자들을 엄벌할 수 있도록 모든 방안을 강구할 것”이라며 “야권도 진정성을 갖고 안전 대한민국을 위해 초당적으로 협력해주길 바란다”고 당부했다.

野 “사과는 있었지만 진단 미흡·처방 부적절”

새정치민주연합은 19일 박근혜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관련 대국민담화 발표에 대해 “(대통령의) 사과는 있었지만 진단이 미흡하고 처방이 적절하지 않다”고 말했다.

새정치연합 박광온 대변인은 이날 국회 브리핑에서 “최종 책임이 대통령 자신에게 있다고 인정하고 사과한 것은 당연한 것”이라면서 “그러나 세월호가 물 속에 가라앉은지 34일만에 나온 것으로는 안타깝다”고 밝혔다.

또 “세월호 참사의 총체적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는 청와대와 내각 전반 책임에 대해 언급하지 않은 것은 미흡하다”면서 “해경 해체는 지극히 자극적 충격적 요법으로 모든 책임을 해경에 넘기는 듯한 인상을 준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정운영의 본질과 철학을 바꾸겠다는 의지표명이 없었다는 것도 안타깝다”고 언급한 뒤 박 대통령의 아랍에미리트(UAE) 원전 관련 행사 참석 출국에 대해서도 “이 시점에 꼭 출국해야 하는지 많은 국민이 공감하기 어렵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