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후보 밀어주기 사전조율…예상밖 결과에 갈등

부산에서 무소속으로 구청장에 출마한 구의원들이 한 후보를 밀어주기로 약속하고 형식적인 여론조사를 실시,뜻밖의 결과가 나오자 갈등을 빚고 있다.

부산지역의 모 구의회의 의장과 의원출신의 무소속 구청장 후보 2명은 구청장으로 출마한 뒤 지난 17일과 18일까지 지역 주민 2000여명을 대상으로 모 언론기관에 의뢰해 여론조사를 실시한 뒤 그 결과에 따라 후보단일화를 하기로 결정했다.

여론조사는 A와 B 후보가 사전합의를 통해 구의장 출신의 후보를 유리하게 하는 조건의 약력을 내세워 진행됐다.후보소개란에 A후보의 경우 ‘무소속 현 구의회 의장 A, B후보는 구의회 부의장을 지냈지만 이 내용을 제외한 ’무소속 현 구의회 4·5·6대 구의원‘으로만 적었다.

여론조사에서 구청장 적합도를 묻는 질문에 대해 응답자 1722명 중 386명이 A후보, 296명이 B후보, 나머지가 없음을 선택해 A후보로 단일화되는 듯 했다.

하지만 B후보측이 해당 여론조사기관에서 지역별·성별·나이별 가중치가 적용되지 않았다고 항의,이를 반영해 다시 합산한 결과 B후보가 3표차로 이기는 것으로 나타났다.

B후보는 “소개명칭도 불공정하게 진행된 가운데 여론조사기관도 A후보가 지정하는 곳에 동의해 진행했는데 A후보는 결과에 대해 물러설 생각이 없다며 양보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고 반발했다.

A후보는 기자와의 통화에서 “앞서 새정치민주연합과의 단일화 과정은 공정한 룰을 적용해 실시했지만 이번 여론조사는 집전화 50%와 휴대폰 50%를 반영하지 않고 집전화를 100% 반영하는 등 사전조율을 통해 명분 쌓기용에 지나지 않았다”며 “지난 18일 가진 저녁 술자리에서 B후보는 전체 결과만 통보하면 되지 왜 뒤늦게 가중치를 반영한 결과를 통보해 물의를 일으키냐고 따졌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한 시민은 “구민들의 뜻이 아닌 선거당선 만을 목적으로 여론조사를 편법으로 실시한 것은 문제가 있다”고 지적한 뒤 “이같은 구태의연한 정치형태는 사라져야 할 폐습이며 선관위는 이에 대해 철저하게 조사해야 한다”고 전했다.
남경문기자 nam2349@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