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공사와 조합 갈등…준공 무기한 연기
비대위 “ 감시·사찰·포섭 전담팀 운영해”
시공사 “정상적인 활동 계획 세웠을 뿐”

부산시 해운대구 옛 AID 아파트를 재건축한 힐스테이트위브 시공사들이 금품으로 조합원들을 회유하려 했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해운대 힐스테이트위브 비상대책협의회는 20일 두산건설이 지난해 7월 작성한 ‘해운대 AID 재건축 사업관리 TFT 운영(안)’이라는 내부 문건을 공개했다. 이 문건에 따르면 두산건설은 공동 시공사인 현대건설 관계자를 팀장으로 하는 채권회수 태스크포스를 구성하기로 했다.

조합을 대상으로 협상력을 강화, 미분양 해소와 (조합 측의) 추가부담 방안을 목적으로 한다고 돼 있다. 이에 따라 조합 집행부와 조합원의 인식전환, 조합 임원과 대의원 및 ‘핵심 인사’(Key Man) 포섭, 조합 총회 등 단계별 계획이 수립됐다.

시공사 측은 이를 위해 12억원(현대건설 6억6천만원, 두산건설 5억4천만원)을 마련, 다양한 활동을 펼치기로 했다.

특히 핵심 인사 대상 활동비와 접대비로 2억5천원을 편성했고, 우호세력 관리와 조합원 모니터링에 각각 2천만원과 1억4천500만원을 반영했다. 또 홍보요원 인건비 5억8천500만원, 인터넷 블로그 작업비 1천만원, 부동산 중개업소 관리비 1천500만원 등을 책정했다.

비상대책협의회가 공개한 또 다른 문건에 따르면 현대건설은 이 같은 계획을 수용했다. 비상대책협의회는 “대기업들이 12억원이나 들여 조합원에 대한 감시, 사찰, 포섭 전담팀을 운영하겠다는 세부계획을 세워 상당 부분 실행한 것으로 보인다”면서 “이는 조합원들의 민주적인 의사결정을 왜곡하려는 대기업의 부도덕한 처사이다”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시공사 측은 “전체 공사비 7천600억원 가운데 4천700억원을 회수하지 못하는 상황이 벌어져 합리적으로 조합원들을 설득, 상생하는 방안을 마련한 것으로 이는 정상적인 활동이다”라고 반박했다. 시공사 측은 또 “조합과 시공사가 갈등을 해결하지 못하면 입주가 지연되는 등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사전에 적극 홍보하려 했던 것이다”면서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밝혔다.

2천369가구 규모인 해운대 힐스테이트위브는 4천억원에 달하는 일반분양이 9%도 안 되는 바람에 시공사가 조합 측에 할인분양과 추가부담을 요구했지만 거절당하자 지난해 말 준공을 무기한 연기, 입주가 지연되고 있다.

조합 측은 조합원들에게 무상지분을 미리 보장해주는 확정지분제로 재건축 허가가 난 만큼 추가부담을 할 수 없다는 입장이고, 시공사 측은 조합이 공사비 지급 책임을 지는 도급계약을 했다며 맞서고 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