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행·운송 한정→음식·도소매업도 포함
당정회의 합의…공연예술계 활성화 지원

세월호 참사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소상공인을 돕기 위한 특별자금 지원이 음식·도소매업 등 대부분 업종으로 확대된다.

정부와 새누리당은 21일 국회에서 ‘민생경제 활성화대책 마련을 위한 협의회’를 열고 이 같은 내용의 추가 지원책에 합의했다.

당정은 기존 여행·운송·숙박업종에 한정된 소상공인 특별자금 공급대상을 음식업과 도소매업으로 확대하고, 관광진흥개발기금을 활용해 공연예술계 활성화 사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안산시와 진도군 소재 요식업체에 대해선 신·기보 특례보증을 제공하고, 업체당 최대 3억원까지 저리 자금 대출을 지원한다.

안산시 소재 소상공인에 대해선 지역 신보를 통해 300억원의 특례보증을 추가 편성한다.

새누리당 안종범 정책위부의장은 “이 시점에서 제대로 대처하지 못하면 지금의 내수침체가 장기화할 위험에 직면한다”며 “중소기업과 자영업자에 대한 우선적인 대책이 필요하고 등락폭이 심한 농산물 가격 안정화가 시급하다는 필요성을 지적했다”고 설명했다.

안 부의장은 또 “이번달에 연휴 효과가 조금 있었지만 최악의 상황은 조금 지났다고 생각한다”면서 “상반기 재정 조기집행 규모를 57%에서 60% 하기로 했고, 이것을 더 증액하기로 했다. 그 규모는 수요에 따라 더 조정할 수 있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