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일 부산 남구 문현금융단지 기술보증기금 본사에서 해양금융종합센터 준비반 현판식에 참석자들이 축하 테이프를 커팅하고 있다.

부산을 해양금융 중심지로 만들기 위한 정부의 발걸음이 빨라지고 있다.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 등은 21일 오후 부산시 남구 문현금융단지 기술보증기금 본사에서 해양금융종합센터 현지 준비반 현판식을 하고 본격적인 설립 준비에 들어갔다.
해양금융종합센터는 수출입은행, 무역보험공사, 산업은행의 선박금융 관련 조직과 인력을 통합해 오는 9월 문현금융단지 내 부산국제금융센터(BIFC)에 설립된다.
이 센터는 통합되는 3개 기관의 기존 인력을 배 이상 확대한 100명 수준으로 출범한다.
해양플랜트 및 선박 관련 금융지원, 중소 조선소와 해운업체 지원, 선박금융 관련 조사연구 등의 업무를 담당한다.
센터의 독립성을 확보하기 위해 수출입은행 등 세 기관의 부행장급 본부장이 상주하고, 초대 센터장은 수출입은행 부행장이 맡을 예정이다.
특히 인사, 예산, 조직 등 제반 권한을 본부장에게 위임하고 여신승인 권한을 대폭 강화해 실질적인 해양·선박금융 지원업무가 이뤄질 수 있도록 했다.
수출입은행 등은 7월까지 기관별 정관·내규를 개정해 운영 방안을 정하기로 했다.
이어 9월 부산국제금융센터 준공 때 3개 기관에서 직원 70여명 규모로 동시에 입주하며, 기관별 협의를 거쳐 올 연말이나 내년 초까지 나머지 인원을 충원할 예정이다. 해운업을 비롯한 경기민감업종의 신규 프로젝트를 보증 지원하는 해운보증기구도 올해 안에 부산에 설립된다.
해운보증기구는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에서 2천700억원, 해운사와 항공사 등 민간에서 2천800억원을 출자해 모두 5천500억원의 기금으로 운영한다.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은 이달 중에 설립준비협의회를 발족하고 7월까지 업무 범위, 조직, 인력구성, 운영방안 등을 확정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산업은행과 수출입은행이 지분을 가진 선박운용회사인 한국선박금융과 KSF선박금융은 해양금융종합센터 설립과 함께 부산으로 이전한다.
금융위원회는 해양종합금융센터의 원활한 정착과 부산 특화금융 중심지 육성을 지원하기 위해 해양금융센터에 해양금융정책관을 파견할 예정이다.
해양금융정책관은 부산 금융중심지 정책을 지원하고 자문에 응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또 해양금융종합센터가 제 기능을 다할 수 있도록 운영 전반을 관리, 감독한다. 금융위원회의 한 관계자는 “부산을 명실상부한 해양·선박금융 중심지로 육성하기 위해 모든 해양·선박금융의 정책기능을 부산으로 집중하고 긴밀한 협조체제를 구축하겠다”고 말했다.  남경문 기자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