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남전선군사령부 "만단의 결전태세 갖춰"

   

북한은 23일 전날 우리 해군 함정에 대한 '북한군의 포격'은 사실이 아니라며 오히려 남측에서 '선불질'(서투른 총질)을 했다고 주장했다. 사진은 지난해 해상기동훈련에서 해군 초계함이 함포 사격을 하고 있는 모습. (사진제공=연합

북한은 23일 전날 우리 해군 함정에 대한 '북한군의 포격'은 사실이 아니라며 오히려 남측에서 '선불질'(서투른 총질)을 했다고 주장했다.

북한은 이날 서남전선군사령부 명의의 '보도'에서 "(남측에서) 5월 22일 오후에 우리가 연평도 근해에 있는 제놈들의 함정에 포탄을 발사하였으며 그에 대한 맞대응으로 제놈들이 대응사격을 가한 것처럼 없는 사실을 꾸며대며 떠들어대고 있다"고 밝혔다.

이어 "확인된 사실은 평화적인 중국어선 단속을 구실로 아군 해상경비계선을 넘어 우리 측 수역 깊이 침범한 괴뢰 해군함정들이 선불질을 해대고는 그것을 우리가 포사격을 가한 듯이 꾸며낸 기만극이었다"고 주장했다.

또 남북 장성급회담 남측 수석대표가 경고통지문을 보내 정전협정과 남북합의 위반임을 지적했다고 밝히면서 "우리 군대를 도발자로 매도해 보려는 심산으로 터무니없는 거짓말을 정당화하기 위한 기만극"이라고 밝혔다.

북한은 또 "전체 장병들은 덧쌓고 있는 괴뢰 군부 깡패들의 도발적인 책동을 온겨레의 이름으로 무자비하게 짓부숴버릴 만단의 결전태세를 갖추고 있다"고 위협했다.

앞서 지난 22일 합동참모본부는 "오늘 오후 6시께 연평도 서남방 14㎞ 지점, 서해 북방한계선(NLL) 이남 우리 측 해역에서 초계임무를 수행 중이던 우리 함정 인근에 적 포탄 2발이 떨어졌다"며 우리 군도 대응 사격을 했다고 밝혔다.

노동신문은 이날 5면에 '선불질의 대가를 천백배로 치르게 될 것이다'는 제목의 글에서 지난 20일 우리 해군이 서해 NLL을 침범한 북한 단속정 1척과 경비정 2척에 경고사격을 한 사실을 지적하면서 "고의적이고 계획적인 중대도발로서 절대로 묵과할 수 없다"고 강조했다.

이어 남측 해군 함정들이 조준사격 대상이 될 것이라고 한 서남전선군사령부의 21일 '공개보도'를 지적하면서 "지금 우리 군대와 인민은 만단의 태세를 갖추고 공격명령만 기다리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신문은 같은 면에 오경석 청진시 인민위원장 등 북한 주민들의 격앙된 반응을 게재했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