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뉴스와이어)
부산시는 제95주년 ‘3·1절’을 맞아 국권 회복을 위해 민족자존의 가치를 드높였던 선열들의 고귀한 희생을 되새기는 다양한 기념행사를 추진한다.

이날 행사는 시민들의 자긍심과 애국심을 높일 수 있도록 시민과 함께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시는 △충렬사 참배 △기념식 △타종식 △독립유공자·유족 위문 △태극기물결행사 및 태극기 달기 캠페인 △만세재현운동 등 시민참여행사를 마련한다. 3·1절 만세재현운동(북구·동래구), 대형 태극기 게양식(금정구), 3·1독립운동 추모제(기장군) 등 구·군별로도 다채로운 행사가 진행된다.

우선 3월 1일 오전 9시에는 허남식 시장을 비롯한 보훈단체장 등 40여 명이 충렬사를 참배한다. 오전 10시 부산시민회관 대극장에서는 1,600여 명의 시민이 참석한 가운데 ‘제95주년 3·1절 기념식’이 개최된다. 기념식은 △3·1운동 기념 영상물 상영 △애국지사 소개 △기념품 전달 △3·1운동 경과보고 △독립선언서 낭독 △포상전수 △기념사 △기념공연(연극 - 백산 안희제, 합창) △만세삼창 등으로 실시된다.

특히 올해 기념식에서는 부산지역 독립운동과 생존 애국지사의 항일운동 활동내용을 담은 기념 영상물 상영, 애국지사님의 공적을 그림으로 표현하고 시민들의 감사와 존경의 메시지를 담은 캐리커처패 증정 시간을 가진다.

또한 특별히 제작된 태극기 타이슬링을 직접 달아드리는 퍼포먼스, 백산상회 설립 100주년을 기념하며 부산의 대표적인 독립운동가인 백산 안희제 선생의 일화를 소재로 한 연극 공연 등 기념식 요소마다 부산지역의 독립운동 역사와 인물들을 접목시켜 참석한 학생들과 시민들이 교훈을 얻고 자긍심을 가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식후행사로는 인기영화 ‘감시자들’을 무료로 상영해 가족단위로 참여한 시민들에게 다양한 볼거리도 제공할 계획이다.

이어 낮 12시 용두산공원 ‘시민의 종’ 종각에서는 기념 타종식이 진행된다. 허남식 시장을 비롯한 독립유공자 등 20여 명이 타종자로 나서며, 총 33회 타종을 하게 된다. 타종식과 함께 △길놀이, 독도연가 시극, 유관순 연극, 태극무공연(식전행사) △솟대·EM발효액만들기 체험, 가훈써드리기, 좋은학교만들기 전시 등(주변행사) △태극물결행사(주요행사) △풍물놀이(식후공연) △태극기 가두행진 등 시민들에게 볼거리와 즐길 거리를 제공하는 풍성한 행사가 마련된다.

특히 태극물결행사는 초·중·고 학생 및 지역 주민 등 2,500여 명이 참가한 가운데 태극기 무료배부, 태극기 그리기, 태극기몹, 태극기패션 뽐내기, 태극기변천사 전시 등 태극기에 대한 관심과 애국심을 고취할 수 있는 퍼포먼스 등이 진행될 예정이다.

이와 함께 부산시와 구·군은 3월 1일 오전 7시부터 오후 6시까지 전 가정 및 직장에서 태극기를 게양할 수 있도록 대대적인 홍보활동을 펼친다. 또, 중앙로 등 주요도로변에 태극기를 게양하고(2. 28.~3. 1.), 시내·마을버스 3천4백여 대와 등대콜·부산콜 등 브랜드택시 2천여 대에 태극기를 게양(2. 25.~3. 1.)하며, 대형태극기도 별도 제작해 2개소(시청사 벽면, 서면R 대형건물)에 게첨 하는 등 3·1절 태극기 달기 분위기를 조성한다.

이 밖에도 독립유공자 및 유족들에게 위로금을 지급하고 이들이 2월 28일부터 3월 2일까지 시내버스·지하철·철도를 무료로 이용할 수 있도록 할 방침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3·1절이 단순한 공휴일이 아니라 선열들의 위업과 우리 민족의 독립정신을 계승하는 의미 깊은 날이 될 수 있도록 시민들께서도 ‘내 가정 태극기 달기’ 등에 적극 협조해 주시기 바란다.”라고 전했다.

언론연락처: 부산시
총무과
노용호
051-888-3424

보도자료 출처 : 부산광역시청
보도자료 통신사 뉴스와이어(www.newswire.co.kr) 배포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