적십자 실무접촉 29일 개최 제안…北, 내일 답변 예상

 정부, '2월17∼22일 이산가족 금강산 상봉' 제의

   
정부, '2월17∼22일 이산가족 상봉' 공식 제의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27일 정부서울청사에서 북한이 동의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다음 달 17∼22일 금강산에서 갖자고 북한에 공식 제의하고 있다. (사진제공=연합)

정부는 북한이 동의한 이산가족 상봉 행사를 다음달 17∼22일 금강산에서 갖자고 북한에 공식 제의했다.

   정부는 27일 오전 판문점 연락관 채널을 통해 이 같은 내용의 전화통지문을 북측에 보냈다고 김의도 통일부 대변인이 전했다.

   정부는 통지문에서 "우리의 설 계기 이산가족 상봉 제안에 북측이 호응한 데 대해 환영한다"면서 "이산가족들의 염원을 고려하여 2월 17일부터 22일까지 5박6일 동안 금강산에서 이산가족 상봉행사를 개최하자"고 제안했다.

   정부는 또 "상봉 행사 준비와 관련한 실무적인 문제를 협의하기 위한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을 29일 판문점 북측 지역인 통일각에서 개최하자"는 입장을 전달했다.

   김 대변인은 "북측이 우리의 제의에 긍정적으로 호응해 오기를 바란다"면서 "이번 이산가족 상봉이 원활하게 진행돼 남북관계에 새로운 계기가 만들어지기를 기대한다"고 밝혔다.

   북한은 이날 오후 4시 판문점 남북 연락관이 업무마감 통화를 할 때까지 이산가족 상봉 일정 제안과 관련해 별다른 답변을 통보해 오지 않았다.

   그러나 우리가 제안한 적십자 실무접촉 날짜가 29일이라는 점에서 북한의 반응은 28일 중에는 어떤 식으로든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김 대변인은 상봉일을 2월 중순으로 제안한 것에 대해 "금강산 현지에서 상봉 행사를 준비할 수 있는 기간과 이산가족 문제의 시급성을 고려했다"면서 "북측과 협의를 해야겠지만 더 이상 늦춰져선 안 된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일정을 잡는데) 한미군사훈련은 고려가 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김 대변인은 "적십자 실무접촉에서는 지난해 (추석 계기 상봉행사 추진 당시) 합의가 안 됐던 (이산가족 상봉단의) 숙소 문제 등 세부적인 문제에 대해 협의할 계획"이라고 설명했다.

   이와 관련, 그는 "이산가족 상봉에 나오시는 분들이 대부분 연로하시기 때문에 동절기에 행사를 치르는 것인 만큼 난방 문제가 없는 금강산, 외금강호텔이 숙소로 정해져야 한다는 입장을 갖고 있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이번 상봉 행사는 지난해 추석 계기 상봉 행사가 연기된 것을 하는 것이기 때문에 그때 합의한 인원과 선정된 분들이 참석하는 행사가 될 것"이라고 설명, 당시 합의된 남북 각 100가족을 대상으로 행사가 추진될 것임을 확인했다.

   이밖에 남북 적십자 실무접촉에서 납북자 상봉 문제 등이 논의될 가능성을 묻는 질문에 "기본적으로 (의제는) 날짜 등(을 확정하는) 실무 문제이지만 납북자나 국군포로 문제는 북한의 반응을 봐가면서 입장을 정하겠다"고 답했다.

   또 추가상봉 문제나 화상상봉 협의 가능성에 대해서는 "이번 접촉에서는 논의될 가능성이 없는 것으로 안다"면서 "이번 설 계기 상봉 행사가 종료된 이후에 협의할 수 있다고 본다"고 밝혔다.

   과거 겨울에 열린 남북 이산가족 상봉 행사는 모두 3차례다. 이 가운데 6차(2003. 2.20∼25) 행사가 금강산에서 열렸고, 2차(2000.11.30∼12.2)와 3차(2001.2.26∼28) 행사는 우리측 지역에서 개최됐다. /연합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