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시 전국 최초 시행
납세자 앱에 지방세 알림

부산시는 12월부터 지방세 모바일 청구서 서비스를 개시한다고 밝혔다.

지방세 모바일 청구서 서비스는 SK텔레콤의 스마트청구서, LG CNS의 M-POST 그리고 카카오의 카카오페이청구서를 통해 납세자가 직접 스마트폰에서 부산시 지방세 청구서 서비스를 신청하면 지방세 정기분(재산세, 주민세, 자동차세, 등록면허세)의 고지알림을 신청한 앱으로 보내준다.

부산시는 모바일 청구서 서비스를 위하여 9월부터 시스템 개발에 착수하였으며, SK텔레콤㈜, ㈜LG CNS, ㈜카카오와 서비스 협약을 체결한 바 있다. 이 중 카카오청구서는 카카오페이 결제수단과 연계되어 바로 지방세납부도 가능하며, 모바일 청구서 신청은 스마트폰으로 본인인증 절차를 거쳐 개인정보제공 동의를 한 후 주민등록번호를 입력해야만 신청이 된다.

스마트청구서와 M-POST는 10일부터 가능하며, 카카오페이 청구서는 오는 24일부터 신청할 수 있다. 부산시는 모바일 청구서 서비스 확산을 위해 오는 14일부터 6주간 ‘지방세 모바일 청구서 신청 이벤트’를 개최하며, 기간 중 신청한 납세자 50명을 무작위로 추첨, 온누리상품권 1만원권을 지급할 예정이다.

모바일 청구서 서비스를 3개社(SK텔레콤, LG CNS, 카카오)와 협약하여 동시에 시행하는 서비스는 부산시가 전국 최초로 시행하는 것이다. 시 관계자는 앞으로도 급증하는 스마트폰 사용자를 중심으로 다양하고 간편한 지방세 알림 및 납부서비스를 늘려나갈 것이라고 전했다.

조탁만 기자 man9096@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