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탁만 기자

부산 해운대 엘시티 비리 사건으로 엘시티 시행사의 실질적인 소유자 이영복 회장이 수백억대 회삿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혐의 등으로 구속돼 수사받는 중이지만, 그의 입은 ‘좌물쇠’ 마냥 굳게 잠겨져 있다.

이 회장은 의리(?)가 좋다고 평이 자자하다. 과거 부산 다대만덕지구 택지전환 특혜 의혹으로 2년간 도피후 수사를 받았음에도 비리 연루자에 대한 언급을 하지 않았던 게 이유다. 이후 세월이 흘러 엘시티 비리 의혹 사건으로 검찰과 다시 마주한 이 회장은 이번에도 스스로 자백을 하지 않을 기미다.

최근 이 회장의 ‘모르쇠’ 작전에 검찰은 강경하게 대응하고 있는 양상을 띠고 있다.

검찰은 그간 수사로 모은 자료를 토대로 ‘입 맞추기식’ 혐의 입증을 하는 데 박차를 가하고 있다. 검찰은 수사 초점으로 이 회장의 비자금 조성과정과 비자금 용처에 무게를 뒀다. 이 회장은 비자금 조성 혐의에 대해선 일부 인정한 상황이다. 비자금 용처에 대해선 부인하고 있다. 검찰은 엘시티 사업 관련, 인허가 과정과 긴밀하게 연결된 것으로 보고 있다. 지난 21일 현기환 전 청와대 정무수석에 대한 수사도 개시했다. 외부 인사에 대한 첫 수사이자 본격적인 정·관계 로비 의혹을 파헤치는 신호탄으로 보인다. ‘건축 비리 종합 백화점’으로 불리는 엘시티 사업과 관련, 구속 된 인물도 대부분 엘시티 내부 인사나 관련 회사의 대표였다.

얼핏 보면, 지난 18일 피의자로 소환돼 조사를 받은 정기룡 부산시 경제특보는 외부인사로 보이지만 엘시티 자산관리회사 사장 등을 지낸 점을 미뤄 사실상 내부인사로 분류할 수 있다.

수사 중에도 해운대 백사장 코앞에 101층짜리 건물이 당당하게 세워지고 있다. 엘시티 공사가 순항을 하는 데는, 보통 인맥으로는 이뤄졌을 리가 없다는 합리적인 의심이 존재한다.눈앞에서 비리 향연을 펼친 엘시티 사업은 시민을 우롱하는 처사인 셈이다.

비자금 용처를 추적하다 보니 수사가 긴박하게 흘러가고 있다.이영복 회장의 구속 만료 기한은 오는 29일. 정관계 인사들의 줄소환이 임박해 보인다. 이영복 회장의 로비 정황을 파악하기 위한 검찰 수사는 오로지 정관계 로비 정황을 입증하는 방법뿐이다. 열쇠가 없다면, 절단기를 이용해 좌물쇠를 따야한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