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조탁만 기자

비선실세 최순실 씨의 국정농단 사태로 인해 40여 년간 인연을 맺어온 박근혜 대통령에게 책임을 요구하는 현 시국에 대해 부담을 느낀 박 대통령이 3번째 입장을 표명했다. 국민들이 한 목소리로 요구하는 박 대통령의 퇴진에 대한 자신의 거취문제에 대해 입을 열었다.
 
박근혜 대통령이 지난달 29일 청와대에서 이번 사태와 관련해 제3차 대국민 담화를 통해 “대통령직 임기 단축을 포함한 진퇴 문제를 국회의 결정에 맡기겠다”고 입장을 밝혔다.
 
박 대통령의 3차 대국민 담화를 두고 설왕설래다. 우선 정치권이다. 그간 새누리당은 당내 친박과의 대립이 커지면서 결국 탈당을 하거나 비박계 의원들이 뭉쳐 여당의 탄핵을 협조하겠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하지만 대통령의 3차 대국민담화로 ‘즉각 탄핵론’이 멈칫하는 분위기가 감지되고 있다.

상황이 이렇게 되니 더불어민주당 등은 박 대통령이 자신의 진퇴 문제를 국회의 ‘합의’와 연계한 것은 정무적인 판단으로 치부하며 비판했다.
 
비단 정치권에서만 다룰 문제는 아니다. 국민과도 소통해야 한다. 국민들은 최순실 국정농단 사태의 책임을 물기 위해 박 대통령의 퇴진을 주마다 외치고 있다.
 
퇴진이든지, 탄핵이든지 여러 가지 사안에 대한 국민들의 공통된 요구사항에는 박 대통령의 진심 어린 사과와 진상규명이 전제되어있다. 국민들은 정치권의 복잡한 이해관계를 풀어낸 결과를 원하지 않는다.
 
여야를 막론하고 모든 정치인은 알아야 한다. 급변하게 변화하는 현 시국에서 정치인들끼리 ‘편 가르기식’으로 가다간 큰코다친다.
 
날씨가 추워지고 눈비가 오면 촛불집회 참여 인원은 줄어들 것으로 보인다. 규모가 작아지더라도 민심의 분노는 수그러지지 않을 것이다. 국민들은 저마다의 방식으로 이번 국정농단 사태의 결론을 매듭지을 것이다.
 
국민이 공과를 균형 있게 평가할 수 있는 날도 머지않았다. 내년이 대선이다. 민심은 천심이다. 국민이 나라의 주인이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