6·4 지방선거에서 부산지역 기초의원 선거에 출마할 야권 무소속 후보들에게 비상이 걸렸다.

통합신당인 새정치민주연합이 기초선거에서 무공천 방침을 굳힌 가운데 오거돈 부산시장 예비후보가 이끄는 '부산시민대연합'의 무소속, 새누리당 공천에서 밀려난 무소속 등 무소속 3파전이 전개되면서 유례없는 치열한 경쟁이 벌어질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26일 부산시선거관리위원회에 따르면 1개 선거구에 의원 2∼3명을 선출하는 기초의원 선거의 경우 2010년 지방선거에서 당시 야권인 민주당은 38명(지역 28명, 비례 8명)의 의원을 배출했다.

이는 당시 전체 기초의원 정원 158명의 24%에 해당하는 의석이다.

여당인 당시 한나라당은 전체 70개(정원 158명) 기초의원 선거구에서 109명(93명, 비례 16명)을 확보, 68.9%를 차지했다. 민주당을 제외한 민주노동당·정의당·친박연대는 17명(10%), 무소속으로는 20명(12.6%)이 각각 당선됐다.

그러나 이번 6·4 선거에서는 이 같은 의석 비율 구도가 크게 바뀔 것으로 예상된다.

새정치민주연합의 무소속과 다른 지역에서는 볼 수 없는 오거돈 후보의 '부산시민대연합'의 무소속 후보 변수가 작용하면서 야권 의석 점유율이 대폭 떨어질 것으로 지역정가에서는 보고 있다.

이들 두 무소속에다 오갈데 없는 순수 무소속 후보 등 3개 정파가 혼재되면 유권자들은 기호 1번인 새누리당 후보를 찍거나 무소속을 고르더라도 누가 야권 성향의 후보인지 구별할 수 없어 무소속란의 가장 위에 이름을 올린 후보를 찍을 가능성이 높다.

2006년 지방선거에서는 가나다 순으로 무소속 순위를 결정했지만 2010년 선거부터는 추첨에 의해 결정된다.

민주당 부산시당 한 관계자는 "실제 투표장의 기표소에 들어가면 누가 야권 성향의 무소속 후보인지 구별하기는 거의 힘들다고 보면 된다"며 "이 때문에 기초의원 민주당 24% 확보는 이번 선거에서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또 다른 민주당 핵심 당직자는 "부산의 경우 오거돈 무소속 후보 변수가 있기 때문에 다른 지역에 비해 더욱 어려운 싸움을 할 수밖에 없어 기초선거에서 야권이 공멸할지 모른다는 우려의 목소리가 쏟아져 나오고 있다"며 "부산지역에 한해서라도 당 차원의 대책마련이 시급하다"고 말했다.

민주당 부산시당 측은 야권 후보임을 표방할 수 있는 방법은 선거홍보물에 김한길 대표나 안철수 의원, 문재인 의원 등과 함께 찍은 사진을 싣는 방법이 가장 효과적인 것으로 보고 이들 인사가 부산을 방문할때는 가능한 한 많은 시간을 할애, 출마자들과 사진을 찍도록 하고 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