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소시장을 선점하기 위한 전 세계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8일 KOTRA가 10개국의 사례를 조사해 발표한 ‘글로벌 탄소시장 현황 및 대응사례’에 따르면 지난해 전세계 탄소시장은 640억 달러 규모로 전년 대비 105% 증가했다. 성장세도 지속될 전망이다. 이에 각국 정부와 기업은 탄소배출권을 구매하거나 직접 CDM 프로젝트에 투자하는 방식을 통해 탄소배출권 확보에 나서는 중이다.

세계 최대 철강기업인 아셀로미탈은 재생에너지 개발, 메탄 포집 등 각종 온실가스 감축 사업 프로젝트에 현재까지 1억2000만 유로를 투자했다. 프랑스계 폐기물 처리회사인 베올리아는 브라질 쓰레기 처리장에서 발생하는 메탄가스를 재생 에너지원으로 재활용하는 CDM 프로젝트를 추진해 획득한 탄소 배출권을 네덜란드 정부에 판매했다.

일부 기업은 탄소시장을 기업 이미지 및 제품 판매량 제고를 위한 마케팅 수단으로 활용한다. 브라질의 제지회사 아라크루즈 셀룰로즈는 유칼립투스 산림 재조성 사업을 통해 환경과 함께 하는 회사로 기업 브랜드 가치를 높였다.

조병휘 KOTRA 통상전략팀장은 “우리나라는 세계 9위의 온실가스 배출국으로 2013년 이후 포스트 교토체제에서 의무 대상국이 될 가능성이 크다”며 “탄소시장을 새로운 유망 사업기회로 활용, 적극 참여하려는 발상의 전환을 바탕으로 인프라를 조성하고 기업의 탄소시장 참여를 촉진해야 할 것”이라고 밝혔다.

◆용어설명:탄소시장=온실가스 배출권한을 거래하는 시장이다. 배출권에는 의무국간 거래 되는 배출권(AAU), 온실가스 감축의무국이 개도국에 친환경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청정개발체제(CDM)을 통해 발생되는 배출권(CER), 의무국간 친환경 프로젝트를 실시하는 공동 이행제도(JI)를 통한 배출권(ERU)이 있다. 최순욱기자 choisw@
최순욱 choisw@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