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포식 개최, 전기차 보급 협약
시책 전국 확산 가능성 높아

 
부산시가 서부산권 산업단지에 취업하는 청년에게 전기자동차 월 임차료 일부분을 3년간 지원하는 ‘부산청춘드림카’ 사업을 본격화한다.
 
시는 27일 오후 시청 녹음광장에서 유관기관, 산단 소재 중소기업, 청년구직자 등이 참여해 사업의 시작을 알리는 ‘부산청춘드림카 선포식’을 개최할 예정이다.
 
선포식에서는 서병수 시장과 이기인 르노삼성자동차(주) 부사장, 이두호 BNK캐피탈(주) 대표이사가 ‘부산지역 청년고용촉진 및 전기차 보급 확대’를 위한 상호 협약을 체결한다.
 
부산청춘드림카 지원사업은 부산 동-서 지역간 정주여건 격차 등으로 발생하는 일자리미스매치 극복을 위해 시에서 기획한 사업이다. 환경부의 ‘전기자동차 보급 및 충전인프라 구축사업’과 고용노동부 ‘지역혁신프로젝트사업’의 국비를 지원받아 추진될 예정이다.
 
이번 사업은 지난해 12월 행정안전부 ‘정부공공부문 일자리창출 우수사례 발표대회’에서 ‘최우수상’ 수상을 통해 전국적으로 소개되기도 했다.
 
정부는 다음달 발표 예정인 청년일자리대책의 지역우수사례로 반영해 전국적으로 확산시키려는 방안을 검토 중이다.
 
시는 사업추진에 대한 리스크를 최소화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10여 차례에 걸쳐 청년구직자, 기업 인사담당자, 근로자 등을 대상으로 현장 간담회와 설문조사 등을 진행했다.
 
실효성 있는 임차가격 설정, 다양한 리스크 관리, 청년근로자 모집과 사업홍보 방안, 각 기관, 참여업체 간 역할분담 등의 의견을 토대로 세부 실행안을 다음 달 중으로 공고할 예정이다.
 
서병수 시장은 “부산청춘드림카 지원 사업은 청년일자리창출과 친환경 클린정책을 동시에 실현할 수 있는 획기적인 사업으로 우리 시가 먼저 기획하고 시작한다는 점에서 의의가 크다”며 “전국 산단에 적용 가능한 모델 구축에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말했다. 장청희 기자 sweetpea@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