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주덕 논설위원
부산시는 금정산의 국립공원 지정을 추진한다. 오는 10월 '금정산 국립공원 지정 타당성 조사연구' 최종 결과를 보고 구체적인 계획을 세운 후 내년 상반기 환경부에 국립공원 지정을 신청할 예정이다. 타당성 조사연구에 의하면 금정산은 17개 산악형 국립공원과 비교할 때 자연생태계 다양성(3위), 문화경관(3위) 분야에서 국립공원으로서 손색이 없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지형보존이 우수하고, 접근성이 편리해 이용편의 측면에서도 북한산에 이어 2위를 차지했다. 반면, 자연경관 요소는 타 지역에 비해 떨어져 12위를 기록했지만 국립공원 지정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평가됐다.
 
금정산은 부산의 진산(鎭山)으로서, 자연 생태계는 물론 역사·문화의 보고이자 부산 시민이 언제나 친근감을 느끼며 다가가는 공간이다. 금정산이 무분별한 훼손으로 멍들고 있는 만큼 하루빨리 국립공원으로 지정, 체계적이고도 통합적으로 관리하는 것이 절실하다.
 
우리나라는 산업화로 도시집중 현상이 심화하며, 도시오염 현상이 가속화되던 1960년대에 국립공원 제도를 도입했다. 전국에 국립공원 및 관광지를 조성하고 온천장, 해수욕장의 개발 등을 활성화했으며, 1967년 지리산을 우리나라 최초의 국립공원으로 지정했다. 이후 국립공원을 지역개발의 수단으로 활용하기도 했지만, 현재에는 자연환경의 보전과 국민이 지속적으로 이용하는 모범적 제도로 정착됐다.
 
금정산에는 금정산성, 범어사 등 다양한 문화유산과 금강공원, 산성마을 등의 명소가 있어 사시사철 많은 사람이 방문한다. 자연공원법에 따른 국립공원의 지정 기준인 자연생태계, 자연경관, 문화경관, 지형보존, 위치 및 이용편의 등 5개 항목에서, 기존 국립공원과 비교를 할 수 없는 지형보존을 제외한 4개 항목 중 3개 항목이 매우 높은 순위를 보인다. 그러나 도심 내에 위치해 여러 형태의 개발 수요가 잠재해 있고, 각종 불법행위가 근절되지 않아 체계적인 관리가 이뤄지지 않고 있다. 
 
금정산을 국립공원으로 지정하면, 무엇보다 먼저, 부산시민과 관광객에게 양질의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다. 부산은 인근에 산악형 국립공원이 존재하지 않아 시민들이 원거리를 이동해야 산악형 국립공원을 이용할 수 있다. 금정산이 국립공원으로 지정되면 부산과 인근 도시의 시민들이 국립공원 금정산을 손쉽게 방문할 수 있다.
 
체계적인 관리가 가능해진다. 현재 금정산은 전문·전담인력의 부족 및 금정산 관리기관들의 다원화로 체계적이고 종합적인 관리가 어렵다. 국립공원관리공단에서 금정산을 관리하면 지속가능한 산림관리로 인근 지역의 난개발을 억제하고 개발·이용과 관련된 지역 갈등의 감소가 이뤄진다.
 
장기적으로 지역경제의 활성화를 가져온다. 자연환경보전정책이 단기적으로 지역주민에게 불이익을 가져다주는 것이 사실이지만, 국립공원 지역의 생태관광 산업이 성장하면, 지역경제가 활성화된다. 국립공원과 관련된 사회구성원간의 갈등은 자연환경보전정책과 개발을 두고 당국과 지역주민의 상반된 입장으로 인해 발생한다. 하지만, 생태관광이 활성화되면, 지역상품 및 서비스로 지역주민의 고용을 증대시켜 지역주민에게 경제적 이익을 제공한다. 이에 더해, 국립공원에서 운영하는 '명품마을' 지정으로 주민소득이 증대하는 등 지역경제 유발효과를 높일 수 있다.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