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산 지역 파도를 막기 위해 설치한 콘크리트 구조물인 테트라포드에서 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테트라포드는 파도나 해일로부터 방파제를 보호하는 원통형 기둥의 콘트리트 구조물이다. 표면이 둥글고 해조류 등이 붙어 있어 미끄럽고 추락할 위험이 크다. 삼각형 모양으로 쌓여 있기 때문에 나들이객이나 낚시객이 한 번 빠지면 지지대나 손잡이가 없어 스스로 탈출하기는 사실상 불가능 하다.
 
15일 부산시가 내놓은 ‘테트라포드(TTP) 안전사고 예방관련 유관기관 대책회의’자료에 따르면 2015년부터 지난해까지 3년간 테트라포드 사고는 2015년 21건, 2016년 33건, 2017년 20건 등 모두 74건이다.
 
월별로는 본격적으로 더워지기 시작하는 6월이 12건으로 가장 많고, 5월 11건, 8월 9건, 7월과 12월 각 7건 등이다.
 
해운대구 마린시티 영화의 거리 앞 테트라포드에서는 최근 3년간 두 차례 이상 안전사고가 발생했다. 또한 이곳에서 7명이 숨졌다.
 
특히 해운대구 마린시티(11건), 영도구 남항 동방파제 인근(11건). 수영구 민락동 민락항(6건), 해운대구 중동 청사포항(6건), 사하구 다대동 두송방파제(6건), 기장군 대변항(5건) 등 6곳에서 전체 안전사고의 60.8%에 달하는 45건이 집중됐다.
 
부산지역 테트라포드는 대부분 해수욕장이나 해안도로에 접해있어 나들이객이나 낚시객들이 아무런 제재 없이 출입하고 있고 일부는 음주까지 해 사고가 잦다.
 
부산시는 테트라포드 안전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안전난간과 경고문, 그물망 등을 설치하고 출입 안내방송을 강화하고 있다.
 
사고 다발지역으로 분류되는 해운대구 마린시티 등 6곳에는 올해 안으로 6억 원을 들여 지능형 폐쇄회로(CCTV)화면을 우선 설치할 예정이다.
 
테트라포드가 있는 자치구에 대해서는 낚시 금지구역 관련 조례를 신설하거나 개정하도록 해 테트라포드 출입을 원천봉쇄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류장현 기자 jhryu1503@busaneconomy.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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