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여름 부산 바다를 찾은 피서객이 지난해보다 약 700만 명 감소한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사상 최악의 폭염이 바닷가를 찾는 피서객 감소에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30일 부산시에 보고한 7개 해수욕장 피서객 수치 자료를 보면 올여름 피서객은 4073만 명이다. 지난해 여름 4766만 명보다 693만 명(14.6%) 감소했다.
 
   
▲ 낮의 해운대 (사진 원동화 기자)

해수욕장 별로 살펴보면 해운대 1114만 명, 광안리 921만 명, 송도 849만 명, 다대포 683만 명, 송정 447만 명, 일광 30만 명, 임랑 27만 명 등이 방문했다.
 
해운대, 광안리, 송도, 다대포해수욕장이 방문자 수가 감소했고 송도와 일광, 임랑해수욕장은 방문객 수가 상승했다.
 
   
▲ 해운대 밤은 낮보다 더 뜨겁다. (사진 해운대구청 제공)

올해 분석에서는 폭염으로 인해서 낮 시간대 뜨거워진 백사장이 텅 비는 대신 저녁에 피서객들이 바닷가로 쏟아져 나와 더위를 식히는 현상이 나타났다.
 
해운대구가 이동통신사 휴대전화 기지국을 기반으로 수집한 빅데이터 자료를 분석한 결과에 따르면 올해 해운대해수욕장 방문객은 705만 명으로 지난해 687만 명보다 소폭 늘어났다.
 
해운대구 관계자는 "올해는 폭염 때문에 낮에 해변을 찾는 피서객이 줄고 밤에 백사장으로 나오는 사람이 많이 늘어났다"며 "특히 야간 물놀이객이 크게 늘었고 해수욕장 진입도로인 해운대광장(옛 구남로), 재래시장, 상가에도 야간에 많이 붐볐다"고 말했다.
 
오는 31일 해운대를 비롯한 부산지역 7개 해수욕장은 폐장한다.

원동화 기자 dhwon@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