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 1355만명…내국인 1236만명·외국인 119만명
SNS와 대중매체 통해 맛집 찾는 트렌드 비중 증가  

부산시는 올해 상반기 부산을 방문한 관광객은 총 1355만명으로 전년 동기(1265만명) 대비 7.1% 증가했다고 3일 밝혔다.
 
이 가운데 내국인은 1236만명(7.0% 증가), 외국인은 119만명(8.4% 증가)으로 집계됐다.
 
외국인 관광객 증가의 경우 국적별 맞춤형 테마관광 콘텐츠 확충, 개별・특수목적 관광객 집중 홍보 마케팅 전개 등 관광객 유치 다변화 정책과 북미정상회담, 남북교류 등 한반도 평화분위기가 반영된 것으로 부산시는 분석했다.
 
부산시는 주요 관광정책 수립 및 홍보・마케팅 전략에 활용하기 위해 2016년부터 부산을 방문한 내․외국인 관광객의 휴대전화 및 신용카드 사용액 빅데이터를 활용‧분석하고 있다.
 
관광객들에게는 쇼핑, 먹거리, 유흥을 즐길 수 있는 서면, BIFF광장, 자갈치・국제시장, 해운대 해수욕장 등이 여전히 인기를 끌었다.
 
내국인은 서부산 권역을 찾는 여행객이 증가했다.
지난해 미국 뉴욕타임스가 '2017년 꼭 가봐야 할 세계 명소 52곳' 중 하나로 뽑힌 전포카페거리가 외국인이 많이 찾는 5순위 지역으로 꼽혀 SNS를 통해 개별 관광을 즐기는 것으로 분석됐다. 주요 관광지를 방문한 관광객의 국적은 일본, 중국, 대만, 러시아의 비중이 높았다.
 
내・외국인 모두 백화점·면세점(내국인 2723억원, 외국인 639억원)에서 최고 매출액을 기록했다. 내국인은 먹거리 지출이 총 4450억원으로 전체 지출액의 23.3%로 나타났다. 이는 SNS와 대중매체를 통해 소개되는 맛집을 찾아다니는 트렌드의 영향으로 분석됐다.

외국인은 쇼핑(총 지출액의 28.4%) 다음으로 숙박, 유흥 순으로 지출이 높고 매년 관광여행사를 통한 지출 비중이 적어지고 있는 추세로 이는 개별관광객이 증가한 것으로 추정됐다.
 
부산시는 방문율이 낮은 광주, 서울, 경기, 강원 지역을 대상으로 지역 대형 축제 시 ‘찾아가는 부산 관광 홍보관’ 운영 등 연중 전국적 부산관광 프로모션을 실시할 계획이다.

관광시장 다변화 차원에서 지속적으로 한류를 활용한 방송・영화 마케팅, 가격대별 쇼핑관광, 동남아 전문 인바운드 여행사 초청 팸투어 등 맞춤형 마케팅도 펼쳐 나갈 예정이다.
 
부산시 관계자는 “빅데이터 분석을 통해 부산관광산업을 세밀하게 분석함으로써 다양한 맞춤형 관광 정책을 만들고 관광업계‧학계‧연구기관과 공유해 더욱 많은 국내외 관광객들이 부산을 방문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김형준 기자 samic8315@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