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부산 기장군에 위치한 고리원전 모습. (사진 고리원자력본부 제공)

기장군은 고리원자력발전소 방사능 누출 사고에 대비해 재난현장에서 민-관 협업 대응을 체계적으로 정립하고자 2019년 ‘기장군 방사능 방재 요원’ 및 ‘민간원전방재단’ 발대식을 개최했다고 최근 발표했다.
 
방재요원과 민간원전방재단은 방사능 누출에 따른 특수재난 시 지역의 전문 인력의 체계적 관리와 양성을 목적으로 하고 있다. 이날 발대식에서 이들은 군방재요원 및 민간원전방재단에 대한 개인 임무부여와 역할 수행에 그 의지를 다짐하는 시간을 가졌다. 특히 올해에 실시될 방사능 방재 법정 교육 이수와 방재 훈련 등에 참여함으로서 비상시 주민보호 초동조치를 위한 민-관 협업 대응에 중점을 두고 있다.
 
군 관계자는 “신고리5·6호기 건설을 포함하면, 우리 지역에는 총 10기의 원자력발전소가 건설 또는 가동 및 정지 중에 있고, 발전소 주변지역에는 약 1만여명의 주민이 거주하고 있어, 만일의 재난 발생 시 초동조치 대비가 철저하게 마련되어 있지 않으면 큰 혼란과 혼선이 가중될 수 있다”고 말했다.

한편, ‘방사능 방재 요원’은 ‘원자력시설등의방호및방사능 방재대책법’ 제36조와 같은법 시행령 제34조에 의거해 방사선비상계획구역(EPZ) 관할 지자체장이 지정한다. 2019년도 기장군 방사능방재 요원은 군청 공무원 50명과 지역 유관기관을 포함 총 59명을 지정했다.
 
또, ‘민간 원전방재단’ 은 기장군 자체적으로 ‘지역 맞춤형 방사능방재 체계’를 마련하기 위해 지난 2017년 9월에 최초로 발족했다. 현 구성은 고리원전 주변 최인접(원전반경 5km 내) 21개 마을에 이장 및 개발위원장이 대상이며 총 42명이다.


원동화 기자 dhwon@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