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
대동-남양산 조기 개방
도로교통환경 개선 기대

   
 경남권역 고속도로 현황(사진제공=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

한국도로공사 부산경남본부가 노후화되고 협소한 부산·경남지역 도로환경 개선을 위해 신규 고속도로 건설 및 확장공사를 실시한다.

먼저 냉정-부산 확장공사의 경우 ‘창원-부산-양산’을 연결하는 남해고속도로와 제2지선, 중앙고속도로 지선구간 총 53.28km를 기존 4차로에서 6~8차로로 확장하는 공사로 여러 어려운 여건 속에서도 현재 마무리 공사가 진행 중이다.

특히 확장공사에 따른 이용객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해 단계별로 개방을 하고 있다. 지난 4월 말에 남해제2지선 서부산영업소~서부산낙동강교 구간 길이2.5km를 8차로(냉정, 부산 각 4차로)로 개방했고 지난달 30일에는 지역 대표 상습정체구간인 대동분기점~남양산IC 길이6.4km 구간을 6차로로 확장 개통했다.

경부고속도로 유일한 4차선 구간인 언양~영천 구간이 오는 2016년까지 4차로에서 6차로로 확장되면 대구~포항 광역권 및 부산광역권간 연계 수송로의 물류기능이 강화되고 선형불량구간 및 노후구조물 개량으로 교통안전성이 확보될 것으로 기대되고 있다.

기존 노선의 확장 외에도 동서방향으로의 지역 이동과 대도시권내 이동 및 대도시간 이동에 어려움이 많은 부산·경남 지역내 상호간 접근성을 강화하기 위해 신규 고속도로 건설을 지속 추진하고 있다.

도공 부산경남본부는 현재 공사가 진행되고 있는 부산·경남지역의 신규 고속도로는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 울산-포항고속도로 및 밀양-울산 고속도로 3개 노선으으로 총 연장은 148km에 이르고 있다고 전했다.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의 경우도 부산시를 중심으로 김해시와 부산기장을 최단거리인 21km 단축, 시간단축 40분으로 연결하는 노선으로 총 4차로, 48.8km의 연장으로 총 사업비는 2조 2,185억원으로 오는 2018년 말 준공 예정이다.

주요 시설물로는 진영나들목, 광재나들목, 금정나들목, 철마나들목 4개 나들목과 대김 분기점인 대구-부산고속도로 연결, 노포분기점인 경부고속도로 연결, 기장분기점인 ‘부산-울산 고속도로 연결의 3개 분기점이 있다.

도로공사 관계자는 “부산권역의 3개 고속도로를 동서로 연결되면 교통량을 분산시켜 부산 ·울산 ·경남권의 교통혼잡 해소는 물론, 물류비 절감(1,730억원) 효과로 지역경제 발전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보인다”고 전했다.

올해 착공한 밀양-울산 고속도로는 함양~울산 고속도로의 일부 노선으로 밀양시 산외면과 울산시 울주군 청량면을 잇는 고속도로이다.

총 4차로, 연장 45.17km로 주요 시설로는 나들목 1개소(배내골)와 3개 분기점인 밀양분기점(대구-부산고속도로 연결), 서울주분기점(경부고속도로 연결), 울주분기점(부산-울산고속도로 연결) 외에 울주휴게소가 설치된다.

이 노선은 영남알프스를 지나가기 때문에, 자연생태계를 보존하고 주변경관 훼손을 최소화할 수 있도록 전체 연장의 77%가 교량(8.5km)과 터널 (26.5km, 재약산터널(7,982m)과 상북터널(6,464m)로 건설될 계획이다.

총 사업비 1조 8,000억원을 투입해 2020년말에 개통할 예정이며, 경부 ·부산~울산 ·대구~부산 고속도로와 연결되어 밀양 등 경남북부 지역의 발전 및 영남알프스로의 접근성 강화로 관광자원 개발에도 크게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마지막으로 울산-포항 고속도로는 울산 ~ 경주 ~ 포항을 연결하는 고속도로로 부산 ~ 울산 고속도로와 연계해 부산 ~ 울산 ~ 포항을 최단거리로 연결하는 물류지원체계를 확보하게 된다.

총 노선은 4차로로 북울산, 남경주, 동경주, 문덕의 4개 나들목과 외동, 양북의 2개 휴게소가 건설되는 등 총 사업비는 19,650억원이 투입되어 2015년말 개통예정이다.

창녕 대합산단의 성장으로 교통량이 증가하면서 필요성이 제기되고 있는 중부내륙고속도로 창녕~현풍 구간(총연장 15.48km)의 확장공사가 본격 실시된다.

현재 확장공사를 위한 실시설계(현재 4차로·6차로)가 내년 말까지 완료될 예정이며, 착공시기는 이후 정부와 협의하여 정해질 계획이다.

경남도와 창녕군에서 건의하고 있는 대합 IC 설치(창녕IC와 현풍IC 사이)요구는 설치 타당성이 부족해 기본설계에는 반영되지 않았으나, 경남도의 ‘대합 2차산업단지 등 개발계획’이 확정되면 실시설계 시 추가적으로 설치타당성을 검토할 예정이다.

최근 교통량 증가로 주말 및 명절 시기에 교통정체가 발생하고 있는 남해고속도로 칠원JCT ~ 창원JCT 구간의 총 연장 12.4km에 대한 확장공사가 다시 검토 ·추진된다.

칠원JCT ~ 창원JCT 구간의 확장공사는 경제성 및 시급성 측면에서 기준에 부합하지 못해 사업추진이 미루어져 왔으나 현재 주말에 교통정체가 상습적으로 발생하고 있고 부산외곽순환 고속도로 개통 후 교통량이 증가할 것으로 예상되어 확장공사를 적극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도로공사 관계자는 “부산-경남 지역은 대도시권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 보니 상대적으로 고속도로에 많은 교통량이 집중되고 있다”면서 “이를 해결하기 위해 중장기적으로 신규 고속도로 건설 및 기존 노선에 대한 확장공사를 지속적으로 진행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부산경남 지역의 일평균 고속도로 교통량 기준(입출구)은 수도권(54%)에 이은 전국 2번째로 55만 5,000대(15%, 2014년 10월 현재 기준)에 달하지만 부산, 창원, 울산 등 대도시권을 연결하는 간선도로와 동서 연결 고속도로가 노후화된데다가 도로가 협소해 교통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물류 및 이동에 큰 어려움을 겪어 왔었다.

남경문 기자 nam2349@busaneconomy.com

저작권자 © NBN미디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