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 지역 기온이 영하 20도 가까이 떨어지는 등 기록적인 한파로 인해 경유 자동차의 시동이 꺼지는 문제가 속출하자 SK에너지가 혹한 지역에만 판매하던 경유 보급을 확대하고 있다.

17일 SK에너지에 따르면 전방 지역 군사용이나 강원도, 경기 북부, 충북 산간지방 등에만 공급하던 혹한기용 경유의 공급지역을 지난주부터 점차 늘리고 있다.

혹한기용 경유는 일정 온도 이하에서 점성이 높아지고 하얀 가루가 생기는 석출점이 영하 24도로 일반 경유 보다 낮다. 정부에서도 석출점이 영하 16도 이하인 경유를 겨울철 경유로 명시하고 있으며 정유사에서는 겨울철엔 자체적으로 영하 19도 이하의 기준으로 경유를 공급하고 있다.

GS칼텍스와 에쓰오일, 현대오일뱅크 등은 구체적인 검토 단계는 아닌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혹한기용 경유 확대에 대해 우려하는 시각도 있다.

혹한기용 경유는 기존 경유에 첨가제를 섞는 만큼 연비가 떨어질 수 있다는 것이다. 날씨에 대한 정확한 분석 없이 혹한기용 경유 보급을 늘릴 경우 경유의 장점이 자칫 희석될 수 있다는 우려다.

업계 한 관계자는 "최근 1~2일 정도의 추위는 이상 기후로 대부분 겨울철 경유로도 충분하다"며 "혹한기용 경유와 겨울철 경유의 공급 비율에 대해서는 합리적인 판단을 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유창선기자 yuda@etnews.co.kr

저작권자 © NBN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